첨단 DIY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시골청년들 이야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Courtesy of Encyclopedia Pictura
마음이 맞는 친구들과 마치 영화에 나오는 곳처럼 꾸미고 살아보는 것은 한 번쯤은 상상해본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렇지만, 실제로 이를 실행에 옮기는 친구들이 있다면? 영화를 제작하는 Isaiah Saxon, Sean Hellfritsch와 Daren Rabinovitch는 실제로 이런 꿈을 실행에 옮겼다. 그들은 Saxon의 어머니의 캘리포니아 집 근처의 Trout Gulch 라는 마을의 언덕배기 땅을 이용해서 자신들의 집을 짓고, 유기농 채소를 경작하며, 젖을 짤 수 있는 염소를 기르면서 동시에 최고의 첨단 디지털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Rabinovitch는 원시적으로 보이는 초가집을 디자인했지만, 이 집에는 최첨단 태양광 패널이 장치되어 있다. 이 곳에 같이 사는 18명의 주민들은 다양한 형태의 작은 집에서 살아가는데, 이들은 자신들이 21세기의 DIY 활동을 통해 모든 것을 자신들의 힘으로 하는 모험가들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마치 15소년 표류기에 나오는 소년들처럼…

어찌 보면 굉장히 원시적인 삶을 살아야 할 것 같지만, 이들은 최첨단 기술을 총동원해서 이용하고 있다. 이들이 지은 집은 호빗들이 사는 것처럼 매우 작고 오두막처럼 보이지만, 최소한 10년 이상 지속될 수 있는 재료와 구조를 갖추었으며, 에너지는 자체적으로 태양광 등을 이용해서 조달한다. 이들은 동시에 Encyclopedia Pictura라는 디지털 애니메이션 회사를 차리고 작업을 하고 있는데, Spore와 같은 유명 비디오 게임의 광고나 Bjork, Grizzly Bear 등과 같은 아티스트의 뮤직비디오 등을 제작한 실력파 스튜디오로 널리 알려져 있다. 아래 임베딩한 비디오는 Bjork의 Wanderlust 비디오로, 2009년 D&AD 어워드에서 수상한 작품이다.





이렇게 대단한 실력을 뽐내고 있지만, 이들의 작업은 단지 3개의 책상에서 노트북을 가지고 이루어진다. 이제는 Sprite, Jeep, Honda와 같은 최고의 기업들이 광고제작을 의뢰하지만, 이들은 자신들이 실제로 이용하는 제품들에 대한 광고만 제작하는 독특한 규칙도 가지고 있어서 이를 거절한다고 한다. 이들은 단지 이곳에서 살면서 돈을 벌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과 같이 지속가능한 환경과 농사를 지으면서 다 같이 살아가는 사회를 꿈꾸고 있으며, 이를 전파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들은 배설물을 모아서 자연스럽게 퇴비가 만들어지는 변기를 이용하고 있으며, 돌아가면서 염소의 젖을 짜서 생활한다. 상업용 애니메이션을 제작해서 벌어들인 수익은 자신들의 생활을 지속하는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는데 이용하여, 자신들이 사는 마을의 인프라를 개발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모든 음식들도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하고, 인근 마을에서 버려진 냉장고를 수거해서 에너지 효율이 높은 냉장고로 개조를 하였는데, 이런 정보는 온라인에서 얼마든지 차고 넘친다고 한다. 자신들의 시간의 50%를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공부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면서 전 세계의 지혜로운 친구들과 교류하는 이들의 삶은 아마도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유형은 아닐 것이다.

이들의 친구들 중에는 샌프란시스코 인근에 사는 똑똑한 젊은이들도 많은데, 뭔가 문제가 생기면 친구들에게 도움을 청하고, 이들은 언제든 이곳에 들러서 자신들의 노동력과 지혜를 제공하여 이 멋진 마을을 업그레이드하는데 한 몫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증강현실을 이용한 디지털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등, 최고의 첨단 디지털 컨텐츠 제작에도 자신들의 역량을 투입하고 있는데, 특히 사람들이 자신들이 살고 있는 땅과 관련한 경험을 디지털 컨텐츠와 결합하여 새로운 경험을 느끼도록 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여기에는 자신들이 이 마을에서 익힌 다양한 경험들이 녹아들어가서, 다른 사람들도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이런 시도를 할 수 있도록 충실하게 도울 수 있는 교육과 수련적인 내용도 많이 들어간다. 마치 실제 세계에서 비디오 게임을 수행하면, 자연스럽게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멋진 첨단 기술을 구현하고, 이를 이용해서 큰 돈을 벌어서 승승장구하는 실리콘 밸리의 또래들도 멋지지만, 새로운 세상의 삶의 방식을 탐구하고, 이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하고자 노력하는 이들의 노력이 훨씬 가치있고 아름답게 느껴지는 것은 나만의 느낌일까?


참고자료:
Making Cutting-Edge Animation On A DIY Homest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