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중국 인터넷 현황보고-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급증

해마다 7월 하순이 되면 CNNIC (중국인터넷데이타센타 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에서 중국 인터넷 발전 통계 보고가 발간된다.

올해도 어김없이<제 30차 중국인터넷발전상황통계보고서 第30次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 새 데이터로 갱신되어 통계보고서가 발표되었다.  

6월 1일부터 30일까지 중국 31개 성, 자치구, 직할시(홍콩, 마카오 제외)에 거주하는 6세 이상 네티즌 3만 명(유선전화 사용자 1만5000명, 이동전화 사용자 1만5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되었다.

2012년 6월 기준으로 중국 인터넷 사용 인구만 5억3천760만명으로 집계되었으며 인터넷 보급률은 39.9%로 집계되었다.

인터넷 사용자 규모가 여전히 증가세를 유지했지만 증가 속도는 뚜렷하게 느려지고 있으며 2012년 상반기 인터넷 사용자 증가율은 3.7%로 지난 2007년 이래 가장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CNNIC-중국인터넷데이타센타는 “중국 인터넷 사용자 증가는 상대적으로 안정된 단계에 들어섰으며, 경제 발달 지역 주민 가운데 인터넷의 보급률은 비교적 높은 수준에 달했다”면서 “앞으로 인터넷 보급은 교육 정도도 낮은 집단과 경제 발전이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의 주민들을 중심으로 이뤄질 전망이다’고 내다봤다.

이번 30차 중국인터넷발전상황통계보고서 중 가장 주목되는 것은 중국에서 모바일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이른바 ‘모빌리즌’ 수(3.88억)가 컴퓨터(PC) 인터넷 이용자인 네티즌 수를 처음으로 추월했다.

최근 중국 내 모바일 인터넷의 발전에 따라 모바일 단말기 가격은 점점 저렴해 지고 있으며, 모바일 접속도 더욱 편리해 지고 있는 환경이다.

일부 낙후된 지역의 주민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보급 확대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중국의 모바일 사용자 규모는 6월 말 기준으로 3억8825만 명에 달했다.

전체 인터넷 사용자 중 이동전화기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사람의 비중은 지난해 말의 69.3%에서 72.2%로 증가했다.

“이동통신 단말기의 보급과 인터넷 응용의 혁신은 새로운 성장의 자극 요인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최근 스마트폰 기능이 점차 강화하면서 모바일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에서 혁신 붐이 일고 있다. 동시에 이동전화기 가격은 계속해서 내려가고 있다.

이른바 ‘1000 위안대(저가) 스마트폰’의 출시는 모바일 스마트 단말기의 사용 문턱을 크게 낮추고 있다. 이런 상황은 일반 이동전화기 이용자를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로 탈바꿈시키고 있다.

특히 모바일 인터넷의 빠른 발전에 따라 데스크 탑(PC)와 같은 전통적인 인터넷 접속 단말의 사용률은 줄곧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들어 상반기 데스크 탑을 사용해 인터넷에 접속한 네티즌의 비율은 70.7%를 기록해 지난해 하반기에 비해 2.7%포인트 내렸다. 이러한 흐름 아래 중국 네티즌이 인터넷 접속을 하는 방식은 완전히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올해 상반기 이동전화기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한 네티즌 수는 3억8800만 명으로 데스크 탑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자 3억8000만 명을 앞섰다.

이로써 이동전화기는 중국 인터넷사용자가 인터넷에 접속하는 데 있어 제1의 단말이 됐다.CNNIC는 “모바일 인터넷과 이동전화기의 발전은 중국 인터넷의 보급에 있어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며 “중국의 광활한 농촌 지역과 방대한 유동 인구 면에서 이동전화기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은 더 저렴하고 간편한 방식이다”고 설명했다


반면 신규 인터넷사용자 중 도시 지역 주민의 이동전화기를 통한 인터넷 비율은 47.2%였다. 이는 이동전화기가 컴퓨터에 비해 농촌지역 네티즌의 증가에 더 중요한 작용을 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농촌 지역의 정보화 인프라 건설, 전자 설비의 보급에서 많은 발전이 있었지만 컴퓨터를 통해 유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비용은 여전히 높은 편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이동전화 단말기를 통한 모바일 인터넷 접속은 농촌 지역에서 인터넷 보급에 있어 더욱 현실적인 방식이 되고 있다.

글 : 시앙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