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에 있었던 소셜미디어 관련 뉴스를 간추렸습니다. 지난 주에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세계 최대 가전쇼인 CES가 열린 탓인지… 해외에서 나온 뉴스의 대부분이 TV나 스마트폰/태블릿에 몰려 있었네요. 그래도 소셜미디어 관련 뉴스는 꾸준히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주가 30달러 돌파.. 6개월내 최고
페이스북 주가가 드디어 30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아직 상장가였던 38달러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모바일에서의 광고 매출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서 조만간 상장가를 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주에 예정된 이벤트에서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이 나올지도 궁금하네요.
페이스북의 선전에 힘입어 미국 모바일 광고 시장의 성장세가 더 가파라질 거라는 전망도 나왔었죠?
페이스북, 15일에 뭘 발표할까?
미국시간으로 다음 주 15일에 페이스북이 언론사를 초청해서 새로운 내용을 발표한다고 하는데.. 발표 내용을 알려주지 않아 다양한 추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CES를 피해서 페이스북폰을 발표할지도 모른다는 소문, 스마트폰을 직접 만들지 않고 안드로이드를 변형해서 모바일OS를 발표한다는 소문.. 새로운 소셜 검색엔진을 발표한다는 소문까지. 발표 내용이 뭘까요?
페이스북, 127개국에서 No.1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페이스북이 127개국에서 넘버원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라는 통계가 발표되었습니다. 총 137개국에 대해 조사를 했는데 127개국에서 1위를 차지했네요. 대륙별로 보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2억7천8백만명으로 2억5천1백만명의 유럽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고, 북미 2억4천3백만명, 중남미 1억4천2백만명, 아프리카가 5천2백만명을 차지했네요. 아시아에서의 성장세가 무섭네요.
페이스북이 1위를 차지하지 못한 국가는 러시아, 중국, 아르메니아, 라트비아, 키르키즈스탄, 베트남.. 그리고 한국 등인데, 한국의 1위 사업자는 잘못 파악된 듯 합니다. 우리는 싸이월드인가요? 카카오스토리인가요?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서 광고 포스트 바로 만들기 기능 제공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화면에서 새로운 포스트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이미 만들어 놓은 포스트 중에 광고할 것을 선택할 수만 있었는데.. 이제는 광고 관리자 화면에서 텍스트, 링크, 사진 등을 바로 올릴 수 있습니다. 포스트는 바로 보이지만.. 광고 승인까지는 지금처럼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앨범이나 쿠폰, 이벤트, Q&A 등은 광고 관리자에서 만들 수는 없으니.. 지금처럼 페이지에서 작성한 후 광고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이 기능은 지난 12월 이후 순차적으로 적용 중인데.. 들어가서 확인해 보니 제 계정에는 아직 적용되지 않았네요.
페이스북, 안드로이드용 페이지 관리자용 앱 정식 출시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자신이 관리자로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관리할 수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 메니저가 출시되었다는 소식은 전해 드렸는데.. 이제 국내에서도 이용 가능합니다. 국내에서는 안드로이드 이용자가 iOS에 비해 훨씬 많은데.. 이제는 모바일에서도 페이지를 보다 쉽게 관리할 수가 있습니다. 글을 쓰거나 댓글을 확인하는 것 외에 각 포스트별 통계(인사이트)도 편리하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다운로드받으시면 됩니다.
스냅챗(Snapchat), 올해 10억달러 스타트업 진입 전망
스냅챗에 대한 이야기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네요. 주커버그가 페이스북 포크를 출시한 것 자체가 스냅챗의 비즈 모델을 인정한 셈인데.. 포크의 반짝 인기가 사라지고 있답니다. 오히려 포크 때문에 스냅챗이 더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이며, 올해 10억달러 스타트업이 될 것 같다는 전망입니다.
포크/스냅챗 관련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애플 앱스토어 통계 발표… 400억 다운로드 달성
애플 앱스토어에 대한 공식 통계가 발표되었습니다.
- 서비스 런칭 후 400억 다운로드. 작년에 절반인 200억 다운로드 달성
- 개발자가 70억달러(약 7.7조원)의 수익(매출)
- 앱스토어 액티브 계정은 5억개
액티브 계정 5억개가 제일 부럽네요. 이런 이용자 기반으로 서비스를 만들어내면 페이스북(10억명), 트위터(2억명), 구글플러스 등과 본격적인 경쟁이 가능할텐데 말이죠. 그런데.. 애플도 서비스 구성 능력은 기존 서비스보다 많이 떨어져 보입니다. 이래서 끊임없이 트위터 인수설이 나돌고 있는 듯 합니다.
http://www.businessinsider.com/active-app-store-users-2013-1
포스퀘어에 대한 올해 전망은 부정적… 망하거나 팔린다
광파리님이 프리브코(PrivCo)가 포스퀘어에 대해 전망한 내용을 정리해 주셨습니다. 2012년 매출이 200만 달러 밖에 안된다는 발표가 있었고, 방문자수도 정체 내지는 감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내에 망할 수도 있다는 극단적인 전망과 팔린다는 의견을 냈는데, 매각된다고 하더라도 지금까지 투자받은 금액을 밑돌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입니다. 위치기반 SNS라는 영역이 독자적으로 성장하기엔 너무 제한적인가요? 최근 페이스북도 모바일앱에서 ‘근처(nearby)’라는 서비스를 포스퀘어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친구 기반 장소 추천 서비스를 대폭 강화했습니다.
MSN 메신저 올 3월에 스카이프로 통합 공식 발표
지난 번에 마이크로소프트의 MSN 메신저가 올해 상반기 중에 스카이프로 통합될 것이라는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 올해 3월15일로 날짜가 확정되었군요. 이미 스카이프에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기능이 적용되어 있는데, 향후 어떤 모습으로 변신할지 궁금해집니다.
페이스북도 모바일 메신저에 VoIP 기능까지 테스트 중이고, 카톡이나 라인, 왓츠앱 등 쟁쟁한 실력자들이 많은데… 어떻게 헤쳐갈까요?
링크드인(Linkedin) 가입자 2억명 돌파
프로페셔널 SNS인 링크드인의 가입자수가 2억명을 돌파했습니다. 액티브 이용자 수는 몇 명인지 공개하지 않아서 좀 싱겁네요.원래 오늘(1월10일) 링크드인 관계자가 한국을 방문해서 국내 유저들과의 만남에 초대를 받았었는데… 일정이 연기되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드인 블로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포그래픽도 있어요)
다음에 기회가 생기면 링크드인에 대해서 자세히 물어봐야겠습니다. 근데.. 뭘 물어보죠?
구글플러스, 사진에 팬(Pan)과 줌 기능 제공.. 행아웃 온에어도 풀스크린 제공
구글플러스가 사진을 볼 때 줌인아웃 기능을 제공하는군요. 구글플러스에 사진을 업로드할 때 5GB범위 내에서 원본 사진을 올릴 수 있도록 허용한데 이어.. 사진을 확대해서 볼 수 있도록 한 것으로 페이스북 등과의 서비스 차별을 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구글플러스에서 대표적으로 밀고 있는 그룹영상 통화 서비스인 행아웃은 생방송이 가능한 행아웃 온에어 서비스를 제공 중인데… 이번에 행아웃 온에도 풀스크린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보다 고화질의 생방송이 가능하게 되었고.. 녹화 영상은 계속해서 유튜브를 통해 배포할 수가 있습니다.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 영어 지원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가 영어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가 공식적으로 막혀 있으니.. 유명인들이 웨이보에 계정을 만드는 사례가 늘어나는군요. 브래드피트, 톰크루즈, 엠마 왓슨 등 유명배우와 유명 운동선수들이 웨이보에 진출했습니다. 한류를 이끄는 국내 유명인들은 계정이 이미 있나요? 한편.. 웨이보 가입자수는 2억5천만명을 넘었습니다.
글 : 버섯돌이
출처 : http://bit.ly/ZRA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