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사고 (platform thinking)

플랫폼 사고는 (1) 시스템에서 핵심이 되는 공통구조를 발견하여 이를 플랫폼으로 정한 후, (2) 참여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사용규칙을 표준화하여 다양한 분양에 활용한 것이다.

켈로드 대학의 Mohanbir Sawhney 교수는 플랫폼적 사고란 비용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정의함. ((Sawhney, Mohanbir S. (1998), “Leveraged High-Variety Strategies: From Portfolio Thinking to Platform Thinking”,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6, No. 1, 54-61.))

MIT의 Cusumano 교수는 Staying Power에서 제품 전략과 플랫폼 전략을 비교하여 플랫폼 전략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제품 전략이 밀어내기, 규모, 효율을 통하여 제품 차원에서 경쟁력을 얻는 것이라면, 플랫폼 전략은 끌어당김, 범위, 유연성을 통해 생태계 차원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제품 전략이 선택과 집중을 통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라면, 플랫폼 전략은 폭넓게 오픈하여 참여자와 함께 장(場)을 구성하는 역량에 대한 것이다.

e0049185_510f9ec91eba2

플랫폼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은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의 힘을 통하여 해결함으로써 가치를 증가시키는 데 있다. 플랫폼 사고는 문제를 외부에 공개하고 참여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Win-Win이 만들어지는 혁신적 방법이다. 개방형 혁신은 플랫폼 사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개방형 혁신은 외부의 기술과 아이디어를 통해 역량을 향상시켜나가는 것이다.

캐나다의 금광업체 Goldcorp는 금맥 발굴에 상금을 내걸고 외부의 참여를 유도하여, 다수의 외부전문가로부터 금맥 후보지 정보를 제공받아 채굴량이 3년 만에 10배로 증가하였다.

“Goldcorp는 1999년 기존 광산의 금맥이 고갈되면서 적자상태에서 새 금맥을 찾기 위한 자체적인 노력을 기울었으나 허사였다. 이에 50여년간 축적된 자사의 광산(6,730만평) 지질데이터(업계에서 가장 극비시 됨)를 과감하게 인터넷에 공개하고 57만 5천 달러의 상금을 내걸어 경제적인 금맥 후보지 발굴 컨테스트를 개최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얻게 되었다.”

글 : 황순삼
출처 : http://swprocess.egloos.com/2918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