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신생회사)을 진행하다보면 어느 경우에든 테스트할 상황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특히 A/B테스트를 통한 향상과정은 비지니스 성장에 있어 중요하죠.
하지만 무조건 마음 내키는 대로 눈에 띄는 것부터 테스트하는 것이 좋을까요?
스타트업 일반적인 시나리오
스타트업은 일반적으로 웹사이트의 모든 부분에 대해 고민하고 함께 향상하려고 애쓸 것입니다.버튼색상,홈페이지 메인문구 등을 수정해 어떻게 하면 최대한 완벽하게 향상할 수 있을지 고민할 것입니다.
이제,아래의 경우에 해당하는지 체크해보세요
수익창출이 목표라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내용을 테스트하고 사람들의 반응을 보기보다,어떻게 하면 문구를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할까 고민한 적이 있나요?문구의 위치를 어디다가 배치할까 하고 고민한 적은요?
또는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보다 어떻게 하면 웹사이트의 버튼색상을 효과적으로 할까 고민하고 시간을 보낸적 있나요?
여기서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비지니스 운영 시 시간을 어떻게 쓰느냐가 중요합니다.회사 성장을 위해 해야할 일은 많은데,자칫 잘못하면 처음부터 에너지의 많은 부분을 작고 부수적인 것들에 쏟을 가능성이 큽니다.그리고 이로 인해 시간과 노력을 낭비할 위험이 있습니다.
아무리 작은 부분을 잘 고쳐나간다고 한들, 큰 부분들이 잘못 되어있다면 작은 것을 수정함으로 인해 얻는 것은 극히 적습니다.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 것인데 ,버튼 색상으로 클릭율을 유도하면 효과가 클거라 생각하나요?아무리 클릭을 한다고 한들 고객입장에서 큰 도움이 되지 않으면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오래전에 저도 작은 부분들이 신경 쓰였고 동료들과 작은 부분을 테스트하기 위해 의견조율도 하며 시간을 보내기도 했습니다.특히 디자인에 민감한 동료들로부터 많은 제안을 받기도 했죠.
하지만 나중에 느낀 것은 작은 부분을 아무리 테스트 하고 향상시켜도 ,큰 요소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면 아무짝에도 쓸모 없다는 것입니다.또 그 작은 것들을 테스트하기까지 동료들간의 이견조율 등 부차적인 것에도 낭비가 많았죠.
그럼 올바른 테스트 방향은?
정말 중요하고 큰 포인트에 먼저 집중하기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나요?잠재고객들에게 제품자체가 어떤 반응을 이끄는지 테스트하는 데 집중하세요.
가격할인을 통한 제품을 더 많이 팔고 싶으신가요?가격할인률에 따른 매출향상률을 테스트하세요.
메시지를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문구도 위의 사항에 포커스를 맞춰서 표현하세요.색상이나 버튼 크기 등 부차적인 것은 아직 테스트할 단계가 아닙니다.
잠재고객들이 놓여 있는 상황을 생각하고 이해하려고 시도한다면,자신이 테스트해야 할 큰 것이 무엇인지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타겟하는 고객을 떠올려보세요. 예를 들어 여성분이냐 남성분이냐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가 집중해야 할 포인트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먼저 테스트한다면,처음부터 조그만 것을 테스트하느라 시간낭비할 일이 없어집니다.
고객전환율을 위한 테스트
고객전환율이란 얼마나 효과적으로 방문자들을 원하는 행동으로 이끌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것은 특히 중요한 수치인데,단순한 방문자들의 수보단 어떻게 방문자를 자신이 유도한 방향으로 이끌었느냐가 장기적으로 비지니스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런 전환에 있어서는 여러가지 요소가 있는 데 방문자가 웹페이지에 도착하고 나서부터 구매를 한다던가,구독자가 된다던가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고객전환율에서도 큰 것들에 우선 집중하고 테스트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방문자들이 상품페이지에서 구매한 것은 전환에 있어서 큰 요인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반면,메인페이지에서 상품페이지로 넘어간다던가 하는 것들은 상대적으로 작은 요인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아무리 상품페이지로 넘어간다고 한들 방문자들이 상품을 사지 않는다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웹의 특정 페이지 경우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테스트하고자 한다면,어떤 식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일까요?위에서 언급했듯이 큰 요소를 먼저 테스트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자신의 상황에 따라 테스트할 수 있는 우선순위 및 가짓수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하나의 예를 들어보자면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겠네요.
1단계:웹페이지 제목,부제 테스트하기
2단계:원하는 행동유도 문구 테스트하기
3단계:행동을 유도하는 버튼 위치 및 색상 테스트하기
4단계:배경색 및 폰트 색상
5단계:글 너비 등
결론
모든 것을 측정하고 테스트하는 것은 좋습니다.조그만 것을 테스트하더라도 배우고 얻는 것은 있죠.하지만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면서 장기적으로 버텨나가려면 테스트에 따른 만족할만한 성과도 간혹 필요합니다.
때문에 가지고 있는 것들을 효율적으로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하고 ,작은 요소보단 큰 요소부터 집중하고 테스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글 : onlinebiz
출처 : http://goo.gl/1WDcG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