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Cover/ Cover(New York, USA)
- 서비스일: 2013년
- 서비스 내용: 간편 모바일 결제 서비스 제공(더치페이 및 Tip 계산)
- 서비스 실적: 샌프란시스코 및 뉴욕 지역에서 100여개 레스토랑과 제휴 서비스 제공
- 수익모델: 결제 수수료
- 투자관련: 2014년 7월에 총 550만 달러의 Series A Round를 Spark Capital, O’Reilly AlphaTech Ventures, Lerer Ventures 외 개인투자자 다수로부터 투자 받음
Service/Product Video : 제공되는 동영상이 아직 없음
Usage Process
-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
1) 서비스 이용법은 매우 간단함. Cover와 제휴된 레스토랑에서, 주문 시 웨이터에게 Cover를 이용한 결제 의사를 미리 전달하면 됨. 그 후에는 Cover 앱 내 생성된 방에 구성원이 모두 참여하면 됨. 물론 이때 금액을 지불코자 하는 사람은 모두 앱을 소지하고 있어야 하며, 앱에 본인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가 등록되어 있어야 함.
2) 사용자는 지불 방식에 대한 걱정 없이 음식을 주문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낸 뒤 자리에서 일어나면 됨. 음식 값은 자동으로 구성원 수에 따라 동일한 금액으로 나누어 지불되며, 웨이터 팁 금액도 미리 지정할 수 있음. 덕분에 기존과 같이 웨이터에게 계산을 한다는 의사를 보인 후 오랜 기다림을 갖기 않아도 되며, 각자 얼마를 지불해야 할지에 대해 논쟁을 벌이지 않아도 됨.
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Andrew Cove는 QR 코드 플랫폼인 Quirk를 개발∙창업한 이력이 있음.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컴퓨터 공학 학사∙석사과정을 이수함.
- 기술 역량: POS Integration
- 향후 계획:향후 서비스 지역 및 레스토랑 확대 예정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간편 결제 서비스인 ‘Cover’는 레스토랑에서는 오직 음식에 대해서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서비스 이용법이 문자를 보내는 것만큼 간단하기에, 고객이나 사업주가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투자하는 시간이 적다. 게다가 구성원들 모두가 Cover 앱을 소지하고 있어야 하는 특징 때문에 한 그룹 내에서 Cover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위기가 형성될 시에는 빠르게 사용자 수가 늘어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가격적인 측면 역시 매력적이다. 고객은 앱을 이용할 시에 추가적인 수수료를 부담하지 않아도 된다. 레스토랑 사업주도 적은 수수료만 지불하면 Cover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설치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점도 장점이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계산하는 데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그도 그럴 것이 음식을 다 먹고 밖으로 나가면서 결제하는 문화가 만연해 있어 사실상 계산 시간이 그리 오래 소요되지 않는다. 하지만 미국은 다르다. 대부분의 결제가 테이블에서 이루어지며, 담당 웨이터가 배정되어 있어 사람이 붐비는 시간에는 한없이 오랜 시간을 결제하는데 투자해야 한다.
하지만 Cover는 효과적으로 이런 결제 시간을 줄여준다. 처음 의사 표시만 완료되면, 따로 계산을 요청하지 않아도 테이블에 일어나거나 레스토랑을 나가면 결제가 진행된다. 또한 웨이터에게 줄 팁이나 개인별 금액을 손쉽게 산정할 수 있기에 돈을 지불하는 데에 필요 없는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도 된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간편 결제 서비스인 Cover는 국내에서도 충분히 적용이 가능하다. 우리는 대부분 모임에서 음식값을 지불하는데 더치페이 이슈 등으로 불편을 겪었던 경험을 가지고 있다. 모임 구성원이 현금을 가지고 있지 않아 나중에 돈을 입금해주기도 한다. 하지만 Cover를 이용하게 되면 이러한 불편을 더 이상 겪지 않아도 되며, 더욱 빠르게 음식값을 계산할 수 있다. 일종의 더치페이 전용 결제 서비스로 포지셔닝한다면, 젊은 직장인/대학생 등 더치페이 문화가 발달한 젊은 사용자 층의 상당한 호응을 얻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글 : Vertical Platform
출처 : http://goo.gl/iCavQ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