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Zuli/ Zuli(San Francisco, US)
- 서비스일: 2014년 후반기(예정)
- 서비스 내용: 블루투스 장치와 디바이스를 이어주는 스마트 플러그
- 서비스 실적:N/A(올해 말 출시를 앞두고 선주문 진행 중)
- 수익모델: ZuliSmartplug 판매 수익($50/1개)
- 투자관련: 2014년 8월에 170만 달러의 Seed Round를 Menlo Ventures, Winklevoss Capital, Logitech, DeNA, XG Ventures, FreedomPop 등으로부터 투자 받음
Usage Process
1) 플러그 삽입:방 콘센트에 Zuli 제품을 설치한 뒤 전자기기를 연결하면 별도의 추가제품이나 기기설정 필요 없이 블루투스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전자기기를 조작할 수 있음. 기기 조작은 스마트폰 앱에서 이루어지며 간단한 On/Off에서부터 램프 밝기 조절까지 가능함. 뿐만 아니라 타이머 기능을 이용한 조작도 지원함.
2) 위치 자동 인식 기능:방 3군데에 Zuli를 설치하면 제품이 지원하는 위치 자동 인식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음. 설치된 3개의 Zuli는 삼각 기법을 이용해 사용자의 스마트폰 위치를 확인하고 이에 맞는 임무를 수행함. 만약 사용자가 안방에서 거실로 이동한다면, 안방의 불이 자동으로 꺼지고 거실의 전등과 TV가 켜짐.
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공동창업자인 Taylor Umphreys, Sid Bhargava, Ben Chang은 UCSB(University of California, Santa Barbara) 전자전기공학과 동기로 거주하고 있던 공간을 스마트화 하는 프로젝트에서 Zuli를 최초 고안함.
- 기술 역량:Bluetooth LE based Mesh Network
- 향후 계획:제품 정식 출시 및 판매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Zuli Smart plug의 가치는 그 간편함에 있다. 최근 사물인터넷에 집중된 관심으로 인해 다양한 스마트홈 관련 제품 및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지만, 대부분이 기존의 습관을 바꾸거나 여러 기기를 동시에 구매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그러다 보니 사용자 입장에서는 편리해 보이지만 굳이 바꿀 필요가 있을까? 라는 고민을 가졌다. 그러나 Zuli는 콘센트만 바꿔줌으로써 진정한 스마트홈을 만들어 준다. 별도의 설정도 필요 없이 연결된 전자기기는 자동으로 스마트폰 앱과 연동된다. 거기에 3개의 Zuli를 설치하면 자동 인식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다. 높은 가격($50/1개)과 연결대상 전자기기가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조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당장 집을 스마트홈으로 바꿔준다는 점에서 매력 있는 제품이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기존에는 위치를 자동 인식 스마트홈을 구축하려면 별도의 모션센서를 구매하거나 인터넷 연결을 지원하는 제한적인 제품만을 가지고 이를 시도해야 했다. 그러다 보니 일반 사용자가 이를 설치하기란 어려운 일이었다.
반면에 Zuli는 마치 멀티탭을 꽂듯 콘센트에 꽂으면 설치가 완료된다. 그리고 사용자는 스마트폰 앱과 연결된 전자기기를 곧바로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스마트폰 앱 구동시 이런 자동 위치 확인 기술에 최적화되어 있다. 사용자가 있는 방을 인식하여 그 방과 연결되어 있는 전자기기를 자동으로 앱상에서 보여준다. 다만, 아직까지 100%의 정확도를 보장하지 못한다는 점이 단점이라면 단점이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Zuli는 출시가 되면 지금이라도 국내 적용이 가능하다. 설치하는데 지역이나 기타 인프라가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아이폰만 지원하는 단점만 제외하면 말이다. 최근 스마트홈 관련한 IoT 서비스는 상당히 많이 출시되고 있다. 그만큼 스마트홈 영역에서의 IoT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다. 문제는 고객의 경험이다. 지금까지 나온 대다수의 스마트홈 타겟 IoT 기기는 설치가 용이하지 않고, 댁내 가전기기를 콘트를 하기 까지 설정해야 할 프로세스가 고객지향적이지 않다라는 점이 문제점으로 대두되었다. 이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On-Demand’ 스럽다는 점이다. 플러그인으로 끼우기만 하면 나름 세련되게 사용자의 댁내가 ‘Smart’하게 관리된다는 점이다. 정확도만 높아지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가능하다면 확산속도가 굉징히 빨리 나타날만한 제품이다.
글 : Vertical Platform
출처 : http://goo.gl/MvFKA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