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 있어 최소 하나라도 있어야 할 2가지 조건

많은 분들이 마케팅에 대해서 이것저것 고충을 토로하시는데 이에 관한 것 중 공통적으로 많이 보게 되는 질문 중 하나는 “가장 효과가 큰 마케팅은 어떤 것인지”에 관한 것입니다.

효과가 가장 큰 마케팅을 하려면 일단 “예산”이 얼마나 되는지 먼저 인지해야 합니다. 정말 간단히 말해서, 효과가 가장 큰 마케팅의 종류는 물론 광고입니다. 키워드 광고 같은 소규모 광고보다 검색엔진 메인광고나 TV광고든 지속적으로 크게 예산이 드는 광고를 말합니다. (Note:세세한 고객 전환율은 떨어질 수 있지만 광범위한 방문자들에게 노출되는 규모를 생각할 때 결과적으로 실질적인 고객 확보의 수는 더 높아지게 됩니다.)

이런 큰 예산의 마케팅으로는 단기간의 인지도 확보와 같은 “홈런”을 이룰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마 대부분의 회사 운영자 분들은 아마 그만큼 예산을 지속적으로 들일 상황이 아니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마케팅-조건

큰 마케팅 예산이 없다면 남아있는 선택지

큰 마케팅 예산이 없다면 이제 여러분에게 남은 선택지는 하나입니다.

바로 “시간”입니다.

만일 마케팅에 지속적으로 들일 시간도 충분치 않다고 한다면, 여러분은 마케팅으로 성과를 낼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큰 마케팅 예산이 있는 것도 아니고, 지속적으로 마케팅을 위해 들일 시간도 충분치 않다면 여러분의 마케팅에 큰 성과가 나타날 확률은 거의 “0″에 가깝습니다.

 

마케팅에 시간을 꾸준히 들일 수 있는 상황이라면

 

여기에서 어떤 분들은 이렇게 질문할 것입니다. “마케팅에 시간을 꾸준히 들일 수 있는데 그럼 이제부터 무엇을 해야하나요?”

큰 마케팅 예산이 없어도 지속적으로 들일 시간이 있다면, 지금 할 것은 블로그나 미디어와 같이 여러분만의 컨텐츠를 작성해보는 것입니다.

 

마케팅에 있어 컨텐츠 생산이 갖고 있는 장점

 

직접 생산한 컨텐츠가 따로 없다면, 여러분이 마케팅에서 할 수 있는 것은 한가지 방법입니다. 바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똑같은 애기를 하는 것 뿐입니다. 그리고 상품,서비스에 대해서 똑같은 이야기를 한다면 어느 순간 고객들에게 여러분의 마케팅 활동은 진부하게 다가옵니다. 그리고 이야기의 범위가 상품,서비스에만 국한되어 고객에게는 하나의 단편적인 이야기로만 다가오게 됩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컨텐츠를 스스로 생산해낸다면 그 컨텐츠 내용을 통해 간접적으로 상품,서비스를 노출시킬 수 있고, 넓은 이야기 범위로 각 고객층을 불러들일 수 있습니다. 또 ‘안타’를 기반으로 간혹 ‘홈런’을 칠 수 있는 마케팅 기회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무엇보다 한번하고 끝나는 마케팅 활동이 아닌, 지속적으로 컨텐츠 발행을 통해 고객층과 소통을 하며 거리를 좁힐 수 있게 됩니다.그리고 이런 것들을 기반으로 장기적으로 회사의 인지도를 확보하고 새로운 상품,서비스가 나왔을 때에도 수월한 마케팅이 가능해집니다.

 

컨텐츠를 작성해 본 적이 없는데, 어떤 주제로 작성해야 할지 모르면 어쩌죠?

 

컨텐츠를 작성하기 전에 여러분이 답해야 할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지금 운영하고 있는 회사의 사업분야에 대해 잘 알고 있나요? 또는 현재 진행하는 사업 분야가 여러분이 평소에 좋아하는 분야인가요?’ 만약 두개의 질문에 모두 “NO”라는 대답을 하신다면, 여러분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고객들을 정말로 도와줄 수 있는 것인지 먼저 자문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느냐에 대해서도 문제가 생길 확률이 크니 이에 대해 고민을 해보셔야 합니다.

만일 좋아하는 분야나 잘 알고 있는 분야에 대해 사업 진행을 하고 계시다면 처음부터 완벽한 컨텐츠를 만들기 보단 여러분의 상품,서비스와 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주제를 떠올리고 짧게라도 한번 써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여러분의 상품,서비스를 이용할 고객분들에게 도움을 주는 주제여야 합니다.

 

앞으로 컨텐츠의 주제를 떠올리는 것이 부담된다면

 

컨텐츠를 처음 작성하기 전에 앞으로 주제들을 많이 떠올려야 한다는 생각에 실행을 주저하신다면 그에 대해 도움되는 내용이 있습니다.처음 컨텐츠를 몇 번 만들고 나면 블로그맵 방법을 통해 앞으로의 주제들을 여러 개 떠올릴 수가 있습니다.

 

지금 실행할 수  있는 것

 

큰 마케팅 예산이 없다면, 그것을 보완하기 위한 ‘시간’은 필수적입니다. 계속 같은 메세지로 상품,서비스를 마케팅 하는데 시간을 쏟아붓기 보단, 이제부터라도 정기적으로 컨텐츠 발행하는 데 시간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다가설 수 있는 계획을 가지는 것이 장기적 관점에서 좋습니다.

처음부터 완벽한 컨텐츠를 작성하려 하기 보단, 일단 가장 자신있거나 가장 흥미로운 주제에 대해서 써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이라도 하나의 컨텐츠를 작성한 후 주변에 그 컨텐츠에 관심 있을 분들에게 보여주고 어떤 반응이 있는지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글 : onlinebiz
원문 : http://onlinebiz.kr/archives/6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