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는 우수 아이디어를 보유한 창업 초기 기업(팀) 및 예비창업자(팀)를 대상으로 사업 아이디어 구체화에서 글로벌 진출까지 집중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 ‘C-LAB 3기 스타트업’모집을 10월 5일부터 10월 30일까지 창조경제타운을 통해 진행한다.
C-LAB은 창업기업을 발굴하여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역량있는 전문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우수 아이디어를 보유한 창업 초기 기업(팀), 혹은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역량과 삼성의 경험을 결집하여 빠른 성장을 유도하는 6개월 단기 프로그램으로, 창업 초기 기술력이나 자금 부족으로 고민하는 스타트업에게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을 것이다.
신청 대상은 창의적인 신규 사업 아이디어 또는 기술을 갖고 창업을 꿈고 있는 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다만, 초기 기업을 지원한 프로그램인 만큼, 법인등기부등본상 회사성립연월일이 2012년 1월 1일 이후인 기업에 한정한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특별한 제한을 두지 않는다.
모집분야는 사물인터넷(IoT), 웨어러블·웰니스, 스마트카, 콘텐츠, 패션(디자인·소재), 에너지·환경·기타 분야로 20개팀 내외를 선발할 예정이다. 선발된 기업과 팀에게는 4인 기준 사무실이 지원되고 과 원거리에 거주하는 입주기업의 임직원에겐 기숙사도 함께 제공된다. 또한 참업 마인드셋과 전문가 특강을 받을 수 있는 CCEI 캠프, 2주에 한 번 진행되는 ‘크리에이티브 네트워킹 데이’를 통해 분야별 전문 멘토의 1:1 멘토링도 받을 수 있다.
투자 지원은 삼성시와 대구시가 공동으로 조성한 C-펀드를 통해 지분 투자 형식으로 진행된다. 중간 평가 결과 등에 따라서 기업별로 차등 지급되며, 규모는 2천만 원에서 3억 원 수준이다.
신청은 창조경제타운 공모전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다. 합겨자 발표는 다가오는 11월 30일 진행될 예정이다. 접수는 이달 30일까지지만, 접속자 수에 따라서 접속 지연 등의 문제가 생길 우려가 있으니 가급적 서류 접수 마감일 1~2일 전에 접수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글/벤처스퀘어 김상오 shougo@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