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앱스토어에 작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9to5mac 에따르면 애플은 앱스토어에 쇼핑(Shopping) 카테고리를 추가했고 기존에 라이프스타일(Lifestyle) 로 분류되어 있던 쇼핑 관련 앱들을 재배치 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카테고리에서 쇼핑을 분리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앱스토어 첫 화면에 배치된 “Shop with Apple Pay” 가 이번 변화의 큰 힌트가 되고 있습니다.
애플은 오프라인에서의 애플 페이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애플 페이를 연동할 수 있다는 점을 제품 런칭시 강조 했었는데요, 이같은 부분을 조금 더 강하게 프로모션 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애플 페이를 지원하는 앱이나 웹 사이트가 얼마나 되는지는 알려진 내용이 없습니다만 앱스토어의 쇼핑 카테고리 하위에서 확인되는 앱은 아직까지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쇼핑 카테고리가 별도로 분리되었으니 해당 카테고리에서의 수위를 차지하기 위한 회사들의 싸움이 치열해질 것 같습니다. 특히 애플 페이를 우대(?)하는 정책을 참고하여 애플 페이에 대한 지원을 늘리는 쇼핑 앱도 조금씩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에서는 최근 삼성이 갤럭시S6 모델을 내놓으며 런칭한 삼성 페이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물론 기존 VAN 의 카르텔의 반발로 인해 카드사와 PG사 등 이해 관계자들과의 논란이 시작되면서 앞으로 어떻게 상황이 변할지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긴 합니다만 처음으로 결제 시스템에 변화가 시작되었다는 점에서는 좋은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애플 페이는 아직 한국에서 사용할 수 없지만 변화의 물결(?)이 한국에도 전해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9to5mac 의 애플 앱스토어 쇼핑 카테고리 뉴스 살펴보기 [바로가기]
글 : Nopd
원문 : http://nopdin.tistory.com/17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