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스빌에서 코딩/아두이노 교육이 2월에 총 4차례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1차, 2차로 나누어 진행되고, 코딩 교육은 초등학교 5~6학년(예비중1)을 대상으로 17일과 19일에, 중학생 전 학년을 대상으로 오는 23일과 25일에 열린다. 1차 코딩/아두이노 기초와 2차 초급과정은 각각 2시간 30분으로 모든 교육은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진행된다.
▲아두이노 교육모습
이번 코딩/아두이노 교육은 초등학교 고학년들과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코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MIT에서 개발한 ‘스크래치’를 사용하여 가르칠 계획이다. 스크래치 교육을 통해 움직이는 캐릭터를 만들고 더 나아가서는 물고기 게임에 점수 만들기와 애니메이션 카드 만들기를 할 예정이다.
메이커스빌에서 코딩교육과 더불어 진행될 아두이노 교육에서는 아두이노를 사용하여 빛에 반응하는 가로등과 뚜껑이 자동으로 열리는 컵 등을 만들며 하드웨어 제작을 위한 코딩을 더욱 알아갈 수 있다.
▲ 블록형 언어를 이용하는 코딩 프로그램, 스크래치
메이커스빌 관계자는 “이제 코딩은 국어, 영어, 수학처럼 우리가 살아가면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학문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기존의 복잡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마우스로 블록형 언어를 드래그해서 소리, 동작, 대사의 기능을 조합하는 방식인 ‘스크래치’를 통해 초급 코딩 교육이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고 전했다.
교육 신청은 온오프믹스에서 할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메이커스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글/벤처스퀘어 강태욱 인턴 taeuk119@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