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당 1억 지원” 두바이엑스포 사회혁신 프로그램 모집

2020 두바이 엑스포가 글로벌 소셜 임팩트 프로그램 엑스포 라이브(Expo Live)를 통해 오는 12월 2일까지 전 세계 혁신 프로젝트 팀당 최대 1억 원을 지원하는 이노베이션 임팩트 그랜드 프로그램 4기 모집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엑스포 라이브는 2020 두바이 엑스포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글로벌 과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솔루션에 자금과 액셀러레이션, 홍보 등을 지원하는 총 1억 달러 규모 혁신 파트너십 프로그램이다. 주최 측은 이번 4기 모집을 통해 두바이 엑스포의 3가지 소주제인 기회, 이동, 지속가능성 등 분야별 혁신 프로젝트에 대해 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거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잠재력을 평가해 프로젝트당 10만 달러를 지원할 예정.

지난 9월 30∼10월 2일까지 두바이 현지에서 열린 글로벌 이노베이터 서밋을 통해 4기 지원 접수를 알리는 한편 그동안 이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은 40여개국 70개 혁신 팀이 한자리에 모여 성과를 교류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아랍에미리트 국제협력부 장관이자 2020 두바이 엑스포 사무국 사무총장인 림 알 하쉬미(Reem Al Hashimy)는 “두바이 엑스포는 엑스포를 통해 이어진 커넥션, 영감을 얻은 사람들, 엑스포가 만든 미래로 측정될 것”이라면서 “엑스포 라이브는 사회 혁신을 이루고 미래 세대가 긍정적 임팩트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려는 2020 두바이 엑스포의 약속을 지키는 실천이자 이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전 세계 개인이나 지역 공동체가 당면 과제를 해결하도록 힘을 실어줄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엑스포 라이브 담당 부사장인 유서프 카이레스(Yousuf Caires) 역시 “전 세계 긍정적인 사회·환경 임팩트를 창출하는 열정적 리더를 지원하게 되어 자랑스럽다”면서 “전 세계에 지역 사회를 변화시키고 있는 혁신가가 더 많이 있다는 걸 알고 있으며 이들이 4기에 지원해 자금과 지원, 홍보 기회를 얻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2020 두바이 엑스포는 2020년 10월 20일부터 2021년 4월 10일까지 6개월간 열릴 예정인 행사로 ‘Connecting Minds, Creating the Future’를 주제로 전 세계 180개국에서 수백만 명 방문객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 세계 각국 정부와 국제기구, 기업과 교육 기관 등 200개 이상이 참여해 포용적 글로벌 엑스포를 열 계획. 행사는 두바이 남부 알 막툼 국제공항에 인접한 총면적 4.38km2에 달하는 박람회장에서 열린다. 엑스포 라이브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