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로움의 끝 ‘르호봇 세대융합 창업캠퍼스’

2018 세대융합 창업캠퍼스 파이널 데모데이가 르호봇 블록큐브에서 29일 개최됐다. 세대융합 창업캠퍼스는 기술과 경력, 네트워크를 보유한 중, 장년층과 청년의 아이디어를 매칭해 세대융합형 기술팀을 발굴하고 3년 이내 초기창업 전 단계를 집중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데모데이에는 르호봇 중소벤처기업부 세대융합창업캠퍼스를 통해 르호봇 액셀러레이팅 과정을 수료한 기업 17 팀이 참가했다. 심사를 통해 대상과 최우수상, 우수상 선발 팀이 선발됐다. 대상은 몬데이터, 최우수상은 위허들링과 코웍시스, 우수상은 로디언즈, 듀코젠, COLONS, 리베라빗, 코믹스브이에게 돌아갔다. 데모데이 무대에 오른 17곳 팀을 소개한다.

이마고=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위한 통합보육 관리 및 정보 분석 플랫폼을 제공한다.

아이모샤=해외 거주 고객을 대상으로 한국 뷰티 브랜드 제품을 정기적으로 배송하는 구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모샤가 선보인 JoahBox는 고객의 피부타입에 맞춘 K-뷰티 제품으로 채워져 있으며 전 세계 48개국에서 JoahBox를 받아보고 잇다.

COLONS=나무와 퓨터 티타늄을 사용한 안경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다. 세계 3대 안경 산업 박람회 IOFT와 국내 최대 규모 안경산업박람회 DIOPS에 제품을 선보인 COLONS는 오프라인 편집숍과 협력을 통해 국내 판로를 개척하고 글로벌 협력사와 일본 시장 진출에 나설 예정이다.

코웍시스=전산 운영에 대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산 통합 자동화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위허들링=식단관리 식습관 코칭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사무실로 직접 배달되는 IoT 기반 푸드박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개인 맞춤형 식단 데이터를 처리하고 편리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돕는다는 목표다.

브로큰브레인=예술과 가상현실 결합을 통한 융합 감성, 창의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HMD를 착용한 상태에서 무선 컨트롤러를 통해 3차원으로 그림을 표현하고 시각적, 공간적 자극을 통해 창의력을 함양하는 VR 창의력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코믹스브이=VR 웹툰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플랫폼 내에서 독자는 360도 지면에 펼쳐진 웹툰을 감상하고 작가는 VR웹툰 환경에서 새로운 형식의 웹툰을 선보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나아가 누구나 자신만의 그림을 VR로 업로드할 수 있는 웹툰 플랫폼을 지향한다. 현재 한국어, 일본어, 영어, 인도네시아어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웹툰, 교육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VR웹툰계 넷플릭스로 성장한다는 목표다.

리베라빗=딥러닝을 활용한 실내 소음저감 AI스피커 ‘뮤트히어로’를 개발하고 있다. 소리와 반대되는 진동으로 소음을 없애는 액티브노이즈 캔슬링을 실내 생활공간에 적용했다. 현재 공항 근처와 교실 내 시범 적용을 마치고 B2C, B2G 시장 진입을 준비하고 있다.

알리버2017=식품데이터기반 개인맞춤형 식품판매 솔루션 알리버를 선보이고 있다. 알리버 앱 내에 체중과 키, 활동량 등 기본정보와 차단하고 싶은 성분을 선택하고 상품을 바코드로 스캔하면 이용자가 선택한 차단 성분을 파악해주는 일종의 식품 스캐너다. 식품 첨가물 확인은 물론 권장 칼로리를 기준으로 당, 나트륨, 지방 함량을 확인하고 개인 맞춤화된 영양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국내 5만 여개 가공식품 DB를 바탕으로 식품 알레르기 환자, 임산부, 천식알레르기 환자 등 다양한 고객 군을 위한 식료품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로디언즈=성형수술로 인한 발생할 수 있는 의료사고에 대응할 수 있는 안심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성형수술 전 의료 정보를 제공하면 로디언즈가 착한 변호사를 미리 선임하고 부작용이 일어나면 변호사가 의료 소송을 지원,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안심서비스 가입비용은 최저 1만 9천원 선으로 운영되며 승소 시 변호사 비용 일부를 지급하면 된다.

유로보=중소상공인을 위한 인공지능 비즈니스 챗봇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위챗과 페북 등을 비롯한 글로벌 메신저에 자사 제품과 서비스 판매와 홍보, 주문, 배달, 예약, 결제, 세무 노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퍼즐웍스=프로젝트 중심 협업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스타트업과 긱이코노미 등 프로젝트 단위로 협업하는 노동자가 주 타겟이다. 오프라인에서는 프로젝트 매칭 파티와 프로그램 라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온라인을 통해 프로젝트, 프로필 매칭, 스마트 컨트랙트 기반 펀드 관리, 계약 관리를 진행할 예정이다.

피니=개인 간 지식거래 중개 결제 플랫폼을 개발한다. 일반 창작자가 자신만의 콘텐츠를 판매할 경우 결제 정산이나 콘텐츠 관리와 같은 지원시스템이 부재하다는 점에 착안해 지식거래를 위한 링크 결제, 중개 거래를 실현하고 있다.

몬데이터=한국어 텍스트 분석 웹기반 분석도구 코알라를 개발하고 있다. 기존 한국어 분석에 이르는 단계를 텍스트 마이닝 개념학습-코알라 분석 설계-결과 해석 세 단계로 줄여 편의성을 강화했다. 분석은 화면 상에 드래그앤 드롭으로 파이프라인을 구성하면 완료된다. 시각화 결과까지 산출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10분으로 단어 빈도와 클러스터링, 감성 분석을 함께 제공한다. 지난해 10월 베터서비스로 선보인 코알라는 올해 대학을 비로한 교육 시장 진입에 나선다.

듀코젠=가상현실 기반 체험용 교육 콘텐츠 랩보이와 유통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듀코젠이 선보인 랩보이는 교과서에 기반한 교육 콘텐츠로 인터렉티브 체험이 가능하다. 교사와 학생이 직접 만든 콘텐츠는 플랫폼 내 활용할 수 있다. 듀코젠은 환경적 요인으로 실내 활동 비중이 커지는 오늘날 안전한 VR 교육 콘텐츠로 시장을 개척한다는 계획이다.

96퍼센트=스킨, 로션, 에센스, 크림 등 기초화장에 필요한 성분이 함유된 티슈형 대용량 마스크팩을 선보이고 있다. 색조 화장 전 필요한 기초화장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 쉽고 간편한 관리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