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기반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 ‘인지도’

인테리어 O2O 중개 플랫폼 인지도는 지도를 기반으로 국내 아파트 인테리어 시공 사례를 찾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고객이 원하는 지역, 아파트명을 검색하면 그 지역에서 실제 진행된 시공사례와 업체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업체와 연결도 가능하다.

정우성 인지도 대표가 말하는 인지도만의 차별점은 3가지. 첫 번째는 고객 연결이다. 정 대표는 “인지도의 핵심가치는 고객의 선택권을 존중하는 것”이라며 “기존 서비스는 플랫폼이 선정한 업체를 연결해 주는 랜덤 매칭 방식을 제공하지만 인지도는 고객이 선택한 업체를 연결해준다”고 말했다. 그는 “직접 업체와 만나서 상담하는 걸 선호하는 고객을 위해 버튼만 누르면 유선으로 연결되는 무료통화 연결 방식과 직접 대면하는 걸 선호하지 않는 고객을 위해 온라인 견적 서비스도 기본적으로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는 가격경쟁이 아닌 품질로 승부한다는 점이다. 고객이 정말 믿을 수 있는 업체만을 연결해주겠다는 것. 정 대표는 “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이지만 ‘싼 게 최고’라는 의미는 아니다”라며 “고객이 비용을 쓴 만큼 만족할 수 있도록 같은 비용이라면 조금 더 많은 경험을 가진 업체, 최저가 견적을 제시하고 공사 중 추가 비용을 요구하지 않는 신뢰할 수 있는 업체만을 엄선해 소개한다”고 말했다.

인지도는 고객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전국 인테리어 업체를 전수 조사한 후 내부 기준에 따라 파트너 적격성 여부를 판단하고 있다. 판단 기준은 동일한 사업자로 3년 이상 인테리어업을 영위하고 6건 이상 시공 사업을 했으며 최근 6개월 이내에 공사 실적이 있는 업체다. 3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업체만을 선별해 6개월 동안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서울, 인천, 경기, 세종, 대전 지역 업체 조사는 마무리 했으며 나머지 광역시업체 조사는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마지막은 빠른 정보 검색이다. 정 대표는 “다양한 시공 사례를 제공하는 것도 좋지만 그 많은 사례를 사용자가 쉽고 빠르게 찾는 것도 중요하다”며 “위치를 기반으로 해 쉽게 원하는 정보를 찾는 것이 강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기존 부동산 앱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단순 나열형 리스트가 아닌 지도 기반 검색이라는 작은 차이만으로도 고객 편의성이 얼마나 개선될 수 있는지 쉽게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대표는 “무조건 낮은 가격이 최우선 고려사항이라면 비교 견적 서비스를 이용하면 되지만 주변에 어떤 업체가 있는지 또 그 업체가 얼마나 많은 공사를 얼마나 완성도 있게 했는지 살펴보고 마음에 드는 업체에 상담을 받고 싶어 하는 고객이라면 인지도를 사용하면 된다”고 말했다.

현재 인지도 서비스는 프로토타입 단계로  11월 중 베타 서비스가 출시될 예정이다. 먼저 PC버전을 중심으로 베타서비스를 진행한 후 2020년 상반기에는 모바일에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될 전망이다. 인지도는 현재 100개 이상의 파트너와 협의를 완료한 상태다.

인지도는 다양한 분야로 확장 가능한 서비스다. 정 대표는 “단순 인테리어를 넘어 부분시공이나 집수리 에 해당하는 홈케어 영역으로 확장하거나 인테리어 중심 부동산 중개서비스, 인테리어 커머스, 금융 서비스 영역까지 고객과 업체가 상생하고 윈윈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로 사업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서비스 명 그대로 대한민국 인테리어 지도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우리가 힘든 만큼 고객이 편해진다는 마음으로 만든 인지도가 다른 서비스와 비교해 좋은 서비스라는 평가를 듣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