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산업진흥원(SBA)이 운영하는 메이커스페이스 전문랩 지캠프(G·캠프)는 2019년도에 개최한 서울하드웨어해커톤에서 우수한 코드로 입상한 메이커의 시작품 개발과정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리눅스 타이젠팀에서 코드 검증 완료된 전체 18강, 7시간 분량의 동영상으로 제작해 배포하는 것.
이번 동영상은 입상한 메이커의 시제품 실전 제작과정과 코드로 구성되어 있다. 고성능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작하기 위한 전체 프로세스와 요소기술의 A부터 Z까지를 이해하도록 제작됐다. 서울하드웨어해커톤에서 우수상으로 입상한 미메이커팀의 이기호 대표가 제작한 동영상은 타이젠팀에서 코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에 타이젠스페셜리스트로 지정했으며 SBA에서도 전체 제작 과정에 대한 동영상 제작과 배포를 추진하게 됐다. 또한 지난 해커톤 수상작인 ‘타이젠 보드와 아두이노I2C 통신을 활용한 미세먼지 공기청정기 제작’을 주제로 타이젠 팀의 코드 검증이 완료된 영상도 함께 제작됐다.
이번 동영상에서 하드웨어는 라즈베리파이와 아두이노I2C 통신을 사용했으며 중소기술기업 서비스클라우드인 Thingspark와 Nubison클라우드 등의 기술요소가 고성능 사물인터넷 개발에 적합하게 구성됐다.
이기호 미메이커 대표는 “해커톤을 통해서 새로운 기술을 배웠고 아는 범위에서 실제 사례를 공유하고 싶어 영상 제작에 참여하게 되었다”며 “유사한 혹은 이를 응용하는 전문 메이커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문구선 서울산업진흥원 산업거점본부장은 “메이커스페이스 지캠프(G·캠프, 서울시 금천구 소재)는 전자, 소프트웨어가 반영된 제품이 신속하게 출시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설로 전문 메이커들과 협업, 신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중심의 동영상을 제작 배포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영상은 전체 18강, 7시간 규모로 제작돼 메이커스페이스 지캠프 홈페이지, 서울하드웨어 해커톤 탑메이커 웹사이트를 통해 1월 21일(화) 배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