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100 모집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소재·부품·장비 기술 자립화를 달성하고 미래신산업을 창출할 강소기업을 선정하기 위한 2차 공고를 진행한다.  지난해 말 55개사를 강소기업으로 선정한 데 이어 이번 공고를 통해 45개사를 추가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 자격요건은 총 매출액 중 소재․부품․장비 분야 매출액이 50% 이상이며 R&D역량을 보유한 중소기업이다. 신청 시 지정기간(5년) 동안 추진할 목표기술의 중요성과 기술개발 및 사업화 계획을 담은 ‘기술혁신 성장전략서’를 제출해야 한다. 자격요건을 충족한 신청기업을 대상으로 기술혁신 성장전략서를 통해 제시한 ‘기술혁신의 목표와 이행계획에 대한 타당성, 효과성’ 등과 기술역량, 미래 성장역량 등 기업역량에 대해 평가하게 된다.

또 AI를 활용한 기술평가 시스템인 KIBOT과 KPAS를 적용해 신청기업들의 역량을 스마트하게 평가할 계획이다. 선정평가는 서면·심층·최종평가 등 총 3단계로 구성되며 각 평가단계마다 외부 전문가가 참여한다. 최종평가에는 1차 선정 당시 강소기업 선정에 국민의 눈높이를 반영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던 국민평가단이 다시 한 번참여할 계획이다.

국민평가단은 최종평가 시 후보기업의 발표와 평가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참여를 희망하는 국민을 공개모집할 계획이다.

선정된 강소기업에는 빠른 기술혁신과 사업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30여개 사업과 연계를 통해 최대 182억원을 지원 가능하며 추가적인 우대방안과 전용사업 등을 마련해 더욱 전폭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정책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강소기업 신청은 6월 1일부터 11일까지 기술보증기금 홈페이지 내사이버 영업점을 통해 가능하며 평가를 거쳐 7월중 강소기업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