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구독경제’ 시대다.
구독경제는 소비자가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제공해주는 유통 서비스를 일컫는 용어다. 과거에 신문, 잡지, 우유로 대표되던 정기구독 서비스가 최근 들어서는 식음료, 패션, 반려동물 산업까지 범주를 넓히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자리잡으며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 스프링온워드의 커피 정기 구독 서비스 ‘원두데일리’
스프링온워드가 운영하는 원두데일리(ONEDO DAILY)는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커피 정기 구독 서비스다. 관계자는 사내 복지를 생각하는 기업들의 문의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다.
현재 핏펫, 그린랩스, 주얼리 등 100여 곳 이상의 스타트업과 중견기업, 서울산업진흥원, 대전창조경제센터 등 공유오피스를 지원하는 기관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일반 소비자를 위한 커피 구독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 세탁 정기 구독 서비스 ‘런드리고’
의식주컴퍼니의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는 세탁물을 직접 세탁소에 가져갈 필요 없이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하루만에 수거, 세탁, 배송까지 모든 과정이 완료된다.
런드리고는 코로나19 확산과 맞물려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런드리고의 월평균 신규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 CJ오쇼핑 펀샵 ‘양말 구독 서비스’
CJ ENM 오쇼핑은 라이프스타일 쇼핑몰 펀샵을 통해 양말 구독 서비스를 런칭했다. 펀샵은 양말 전문 브랜드 미하이삭스와 업무 제휴를 맺고 3개월 또는 6개월의 기간 동안 매달 새로운 양말을 제공하고 있다.
관계자는 비즈니스용, 스트릿, 베이직 등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고 수량도 1~3켤레까지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 꽃 정기 배달 서비스, ‘꾸까’
‘꾸까(Kukka)’는 꽃 정기구독 서비스를 국내에 최초 론칭한 플라워테크 스타트업이다.
소비자는 꾸까를 통해 2주와 4주 중 꽃다발을 받기를 원하는 기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입학식이나 졸업식과 같이 특별한 날 꽃다발을 받을 수 있는 꽃다발 배송서비스도 갖추고 있다. 고객은 원하는 수령일을 선택할 수 있으며 택배배송으로 전국 어디에서나 받을 수 있다.
■ 반려견 장난감 및 간식 구독 서비스,현대카드의 ‘펫팩’
현대카드는 최근 자사 혜택 구조인 ‘3층 시스템’의 2층에 반려견 관련 ‘펫팩’ 서비스를 추가했다.
펫팩은 반려견을 위한 간식과 장난감, 관리용품 등을 정기 배송해주는 구독 서비스로 `펫팩 프리미엄`과 `펫팩 베이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펫팩 프리미엄은 1, 3, 5회차에는 프리미엄 반려견 간식과 장난감을, 2, 4, 6회 차에는 간식을 비롯한 관리용품들이 매월 다르게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