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데이터 기반의 솔루션 제공 기업 뉴플로이(대표 김진용)가 연말정산 업무를 간소화해 주는 ‘뉴플로이 연말정산’ 앱을 선보였다.
뉴플로이 연말정산 앱은 직장인들이 세금 환급을 받기 위해 준비해야 할 서류 안내부터 각종 증빙 자료 제출과 연말정산과 관련한 궁금증 해결까지 앱 한곳에서 모두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다. 근로자가 소득/세액공제를 받기 위한 증빙 자료들을 사진으로 찍어 앱에 올리면 이미지 속 문서를 자동으로 인식, 이를 전자 문서화해 공제받을 수 있는 자료만 정확히 선별해 연말정산을 도와준다.
먼저, 근로자는 매년 달라지는 소득/세액공제 기준과 그에 따라 제출해야 할 서류들이 무엇인지 뉴플로이 연말정산 앱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결혼과 자녀 유무, 부양가족 수 등에 따라 꼭 챙겨야 할 기타 서류들도 뉴플로이 연말정산 앱에 명시돼 있어 보다 꼼꼼하게 연말정산을 준비할 수 있다.
소득/세액공제를 위한 서류 제출은 홈택스에서 제공받은 PDF를 그대로 업로드하면 된다. 그 외 안경/교복 구매비, 월세 납입내역, 산후조리원비 등 홈택스에서 확인할 수 없는 기타 내역은 영수증 또는 증빙 서류를 스마트폰으로 사진 촬영해 업로드하면, 제출한 서류들 중 공제가 가능한 내역들만 선별해 연말정산에 반영한다.
기업 내 인사, 회계 담당자들은 뉴플로이 연말정산 앱을 통해 업무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법인사업자는 재직자에 대한 연말정산을 정해진 기간 내에 처리해야 하는 의무가 있어 연초가 되면 업무가 과도하게 몰릴 수밖에 없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를 시행 중인 기업들도 많아 임직원들의 서류를 취합하기가 더 어려워졌다. 뉴플로이 연말정산 앱을 이용하면 직원들의 소득/세액 공제 신고서 및 증빙 서류를 일일이 취합하지 않아도 되고, 연말정산과 관련한 직원들의 궁금증은 앱 내의 질의응답 챗 기능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직원들이 각자 질문을 남기면 뉴플로이 연말정산 전문 매니저가 실시간으로 답변해 준다.
김동훈 뉴플로이 제품개발그룹 총괄은 “모바일 상에서 손쉽게 소득/세액 공제 신고서 및 증빙 서류들을 제출할 수 있도록 고객 편의 강화 차원에서 뉴플로이 연말정산 앱을 구축했다”며 “근로자는 복잡하고 어려운 연말정산 업무를 보다 정확하고 쉽게 처리할 수 있고, 기업 내 급여담당자는 서류 제출 시 노출될 수 있는 연봉정보에 대한 보안유지는 물론, 매년 초 연말정산 시즌이 되면 과도하게 몰리는 업무량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뉴플로이 연말정산 앱은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한편, 뉴플로이는 지난 9월 급여를 계산하고 이체하는 일부터 세금 신고와 납부, 급여명세서 발급까지 일련의 업무를 한곳에서 매끄럽게 처리할 수 있는 급여업무 자동화 플랫폼을 출시한 바 있다. 플랫폼 출시 4개월여 만에 개인사업자는 물론 스타트업, 중소/중견기업 고객사를 대거 확보하며 급여업무 자동화 서비스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올해 초에는 뉴플로이가 운영하는 고정지출비 관리 앱 ‘알밤 페이데이’와 연동해 일하는 사람 누구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