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도 실시간 피드 테스트.. 트위터 따라하기?

페이스북이 새로운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선보인 기능은 ‘Happening Now’라는 것인데, 자신의 페이스북 친구들이 무엇을 ‘좋아요’하는지.. 공유한 것, 그리고 댓글단 내역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치 트위터의 실시간 타임라인을 보고 있는 느낌이네요.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자신의 뉴스피드 오른쪽 사이드바에 이 기능이 보이는데, 현재는 일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테스트하는 단계라고 합니다. 저는 확인해봤는데 안 보이네요. ㅎㅎ (혹시 보이는 분 계신가요?)

원래 오른쪽 사이드바 자리에는 광고와 다가오는 이벤트, 친구 추천 등을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이 공간에 Happening Now를 보여주면 광고를 보여줄 수 없는데, 작년에 20억달러(약 2조2천억원)의 수익을 올린 광고매출을 포기하는 것인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Happening Now에 있는 개별 글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창을 벗어나지 않고.. 액션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페이스북의 뉴스피드는 인기글과 최신글이라는 두 가지 옵션이 있고, 대부분은 인기글 모드로 봅니다. 인기글은 페이스북의 내부 알고리듬인 ‘엣지랭크(EdgeRank)’를 통해 나와 소통(라이크, 댓글 등)이 많은 친구/페이지/그룹의 글을 우선적으로 보여줍니다. 보신 분은 알겠지만.. 몇 시간 전에 포스팅 글도 보이는 등 ‘실시간’의 속성을 기대할 수는 없는 곳이죠. 그렇다고 최신글 항목을 선택할 경우 너무 많은 정보(물론 별로 관심이 없는 정보)도 보여서 괴롭고 말이죠.

인기글과 이번에 선보인 ‘happening Now’를 결합하면 더 많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볼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페이스북의 캐쉬카우인 광고를 어떤 식으로 배치할지 기대되는군요.

얼마 전에 애플이 발표한 iOS5에는 트위터가 OS레벨에서 채택되어 애플의 소셜레이어(Social Layer)를 담당하게 되었죠? 전 세계적으로 2억대가 넘게 판매된 iOS채택 단말(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등)의 소셜레이어로 채택된 트위터가 페이스북을 따라잡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을 듯 한데, 페이스북이 자사의 약한 고리이자 트위터의 장점인 실시간(Real-time)을 보강하고자 하는 것일까요?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서로를 닮아가며 점점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데, 올해 연말에는 어떻게 변해 있을지 궁금합니다. 국내에도 이런 서비스가 나와야 할텐데.. 카카오톡이 가장 근접해 있나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