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뉴스피드 광고 선보여.. 기업공개 대비하나?

지난 글을 통해서 페이스북이 뉴스피드에 노출되는 광고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 드디어 뉴스피드에 페이스북 광고가 등장했습니다. 페이스북에는 오른쪽 별도의 영역에 디스플레이 광고가 있고.. 지금까지 페이스북의 주수익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 1위 자리를 페이스북이 차지하고 있고, 작년 매출이 42억달러(약 4.5조원)의 약 90%가 디스플레이 광고가 차지합니다. (맨 아래에 있는 인포그래픽을 참고하세요.)
 
페이스북은 올해 2사분기 정도에 기업공개를 추진하고 있는데.. 예상 기업가치가 1,000억달러(110조)에 100억달러(11조원) 정도를 조달할 계획입니다. 1,000억 달러에 달하는 가치를 가진 페이스북의 작년 매출액이 42억달러 밖에 안되니.. 초라해 보이기도 하고 거품 논쟁까지 벌어지는 상황입니다.
 
페이스북도 이런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회사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광고에 더욱 집중을 하고 있고, 점점 더 중요성을 더해가는 뉴스피드용 광고를 다시 추진 중입니다. (저도 잘 몰랐는데 2007년부터 2년 동안 뉴스피드에 광고를 했다고 하더군요.)
 
아시다시피 페이스북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 중의 하나가 ‘뉴스피드(newsfeed)입니다. 나의 친구, 내가 좋아하는 앱, 내가 좋아하는 페이지에서 올라오는 소식이 뉴스피드에 모입니다. 친구 프로필이나 브랜드 페이지를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 내가 페이스북에서 관계를 맺고 있는 모든 소식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곳이 뉴스피드입니다.
 
이번에 선보인 뉴스피드 광고의 정식 명칭은 “Featured Stories”입니다. 기존 디스플레이 광고인 “Sponsored Stories”와는 명칭부터 달라졌군요.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뉴스피드 중간에 노출되고.. Featured라고 표시가 됩니다. 언뜻 봐서는 광고임을 모르겠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Sponsored Stories와 Featured Stories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일단 광고 위치가 다르다는 점 외에 Featured는 내 친구/팬에게만 노출이 제한됩니다. 즉, 이미 내 친구이거나 내 페이지의 팬에게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는 것이죠. 스폰서 스토리는 내 친구/팬이 아니라도 누구에게나 노출할 수 있는데.. 광고 위치가 뉴스피드 오른쪽의 광고 자리에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페이스북 도움말에 따르면 아래의 경우에 내 뉴스피드에서 Featured Stories를 볼 수 있습니다.

  • 내가 팬이 된 페이지에 새로운 소식이 올라왔을 때
  • 내 친구가 특정 소식이나 페이지를 좋아했을 때
  • 내 친구가 어떤 장소에 체크인을 하거나.. 게임을 하거나, 특정 앱을 사용했을 때

물론 해당 페이지/장소/앱/게임을 만든 사람이 특정 소식을 Featured라고 지정(광고비를 지불한다는거죠)했을 때 내 뉴스피드에 Featured Stories가 노출되는 것입니다.
 
그럼 내 뉴스피드엔 얼마나 많은 광고가 노출될까요? 페이스북은 하루에 하나의 광고를 노출한다고 하는데.. 뉴스피드에 자주 들어가면 더 많이 보일 수도 있다고 하는군요.
 
광고(Featured Stories)를 보기 싫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최근 페이스북이 확바뀌면서 개별 글에서 옵션을 조정할 수 있다는거 아시죠? 아래처럼 광고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옵션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숨기거나 중요한 업데이트만 받아보는 등을 설정할 수 있다는거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Featured Stories는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살펴봤는데.. 아직 페이스북 광고 페이지에는 적용이 안되어 있는 듯 합니다.(다른 곳에 있는데 제가 못찾았는지도 모르죠)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일반 페이스북 광고와 스폰서 스토리 밖에 보이질 않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페이스북의 새로운 뉴스피드 광고는 효과가 좋을까요? 기업/브랜드에서 페이지를 운영하는데.. 팬들과 더 많이 소통하기 위해서 다양한 프로모션과 더불어 Sponsored Stories 광고도 하고 있습니다. 팬의 뉴스피드에 더 많이 노출되면 컨텐츠나 프로모션을 알리는데.. 훨씬 더 유리할텐데, 워낙 많은 소식이 쏟아지다보니 참 어렵습니다. 뉴스피드에 안정적으로 노출할 수 있는 Featured Stories에 관심이 가는 이유이기도 하고, 기업공개를 앞두고 매출을 높여야 하는 페이스북의 전략적인 행보이기도 합니다. 올해의 소셜미디어에서 주목해야 할 7가지 전망에서 기존 CPC/CPM 등의 전통적인 온라인광고와 구별되는 소셜광고 시장이 본격화될 것을 예측했는데, 페이스북의 뉴스피드 광고가 선두주자가 될 가능성이 많아 보이네요.
 
Featured Stories로 재미를 보기 위해서는 일단 팬수를 많이 확보해야 한다는 것은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PS> 아래는 올 2사분기에 페이스북이 진행할 기업공개(IPO)와 관련된 인포그래픽입니다. 페이스북… 정말 대단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 : 버섯돌이
출처 : http://mushman.co.kr/26917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