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타임라인 전용 소셜앱 추가로 선보여

오늘 페이스북이 새로운 오픈그라프를 적용한 타임라인용 소셜앱을 60종 이상 추가로 선보이고, 새로운 오픈그라프에 대한 튜토리얼도 공개했습니다. 이제 누구나 새로운 오픈그라프를 적용한 소셜앱을 개발해서 페이스북 타임라인과 티커에 노출할 수 있게된 것입니다. (이전에는 소수의 선택받은 파트너들만 이용 가능했습니다.)

타임라인과 티커, 새로운 오픈그라프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선보인 다양한 소셜앱 중에 몇 가지 눈에 띄는 항목이 있는데 핀트레스트(Pinterest)와 리빙소셜(LivingSocial) 등 입니다. 요즘 큰 각광을 받고 있는 핀트레스트는 페이스북과의 연동을 통해 더 큰 성장을 이룰지도 모르겠군요.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핀트레스트 사이트의 셋팅에서 타임라인 관련 옵션을 켜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와 같은 동의 과정을 거치면.. 핀트레스트 내에서 다른 사람의 핀보드를 팔로우하거나.. 새로운 핀을 올리거나, 다른 사람의 핀을 리핀하는 등의 활동이 페이스북 타임라인과 티커에 노출되게 됩니다. 계속 강조드렸듯이..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이나 공유를 하지 않아도 내 활동이 페이스북을 통해 친구에게 공유되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실제로 올라간 모습입니다. 핀트레스트와 관련된 활동을 모아서 보여줍니다. 자신의 서비스가 페이스북을 통해 많이 공유되길 원하는 사업자가 노려볼만 하겠죠? 이제는 누구나 타임라인용 소셜앱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페이스북 내에 전용 앱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웹사이트 내의 활동을 아래와 같이 노출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직 리빙소셜에 페이스북을 연동해서 이용해보지 않았지만.. 자신의 위시리스트나 구매내역 등도 페이스북을 통해 실시간 공유가 가능하겠죠. 튜토리얼에 나와 있듯이 사업자가 직접 액션을 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구님이 무엇을 구매했습니다’와 같이 말이죠. 리빙소셜이 티몬을 인수했으니… 조만간 티몬도 타임라인용 소셜앱을 적용할지도 기대해봐야겠습니다.

기획을 고민하는 분에겐… 이용자들의 액션 중 어디까지 공유하게 할 것인지가 고민일 듯 합니다. 예를 들어 남에게 공개하기 싫은 것까지 공유되면 프라이버시 문제가 불거질 것이 뻔하니 말이죠.

페이스북의 새로운 오픈그라프와 소셜커머스의 관계에 대해서는 발표자료도 참고하세요.

국내 서비스는 벅스가 가장 먼저 적용한 바 있는데… 어떤 서비스에 어떤 모습으로 적용되어 나올지도 관심거리입니다. 최대한 빨리 출시해서 페이스북의 후광효과를 노리는 것도 마케팅에서 중요할 것 같은데 말이죠.

PS> 모바일앱에도 페이스북 오픈그라프를 적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 : 버섯돌이
출처 : http://mushman.co.kr/2691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