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광고 상품 총정리… 검색광고도 선보여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페이스북의 행보가 점점 더 빨라지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페이스북이 새로운 광고 상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는데… 어떤 상품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이 기존에 제공했던 광고 상품은 광고(Sponsor)와 스폰서스토리(Sponsored Story)가 있습니다. 광고는 페이스북 사이트에 들어가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것으로 페이지, 페이지의 특정글 또는 외부 URL를 보여주고 페이지의 팬을 늘리기 위해 주로 이용합니다. 스폰서 스토리는 자사 상품/브랜드 페이지에 올린 글에 대해 이용자(내 친구)가 댓글이나 좋아요를 누른 반응을 보여줘서 참여를 이끌어내는데 활용됩니다. 특히 스폰서 스토리는 전통적인 광고영역인 오른쪽 사이드바뿐만 아니라 뉴스피드에까지 노출된다고 합니다.

스폰서 스토리의 경우 내가 댓글을 단 것이나 좋아요를 누른 활동이 광고에 노출되는데 이름과 프로필 사진을 노출해서 프라이버시를 침해했다는 집단 소송이 제기된 상태이며.. 현재도 재판이 진행 중입니다. 페이스북이 2천만달러에 달하는 보상액을 제시했지만.. 미국 법원이 거부했다는 소식도 들려오는군요. (내 서비스에 모바일 전용 광고 상품을 고민하시는 분은 프라이버시 문제는 충분히 고려해야겠습니다.)

아래는 페이스북 광고를 만드는 화면인데.. 광고와 스폰서스토리를 구분해서 셋팅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들어 페이스북 광고 상품이 부쩍 늘었는데..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자를 위한 광고 포스팅 상품이 있습니다. 페이지에 글을 쓰면 페이지를 좋아한 팬의 뉴스피드에 노출되는데.. 모든 팬에게 노출되지 않습니다. 이 광고 상품은 페이스북의 알고리즘(엣지랭크)에 의해 노출되는 팬보다 더 많은 팬들에게 글이 노출되게 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팬뿐만 아니라 팬들의 친구에게 추가로 노출하는 옵션까지 추가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내 페이지의 글을 보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핵심은 뉴스피드인데, 특히 뉴스피드에 노출되는 광고의 경우 모바일에도 보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주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유료 포스팅

또 다른 광고 상품은 모바일앱을 위한 광고(Ads for Apps)입니다. 이 광고는 모바일앱을 광고하는 상품으로.. 광고를 원하는 대상(나이, 지역, 성별 등)을 설정하면.. 해당 이용자의 뉴스피드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기존 뉴스피드 광고의 경우 광고주와 이용자간의 관계, 즉 팬인 사람에게만 노출하는데 비해.. 이 상품은 지정한 대상에게 모두 노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바일앱뿐만 아니라 내가 운영하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도 광고를 통해 뉴스피드에 노출할 수 있는 상품도 테스트 중이라고 합니다. 이 광고 역시 뉴스피드를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주목도가 높고 클릭율이 높을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오늘 페이스북은 검색광고 상품인 Sponsored Result를 공식적으로 선보였습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페이스북에서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면… 원래 보여주는 사람이나 페이지, 그룹 결과 위에 광고를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해당 광고는 페이스북 페이지나 앱으로 연결 가능하다고 하는데, 현재 범위를 점차 넓혀가는 중이라.. 이 광고를 어디에서 신청해야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페이스북 검색이 그렇게 편리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데.. 페이스북이 검색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이고, 그 연장선에서 광고 상품까지 선보였네요. 페이스북 내부의 페이지나 앱으로만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구글 검색광고와는 영역이 다르긴 하지만, 광고주를 놓고 치열한 쟁탈전이 벌어질지도 모를 일입니다. 페이스북 검색 광고의 효과에 대해서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한 가지 더. 페이스북 검색은 모바일에서도 가능하기 때문에.. 검색광고 상품 또한 모바일 매출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 정식으로 출시되지 않았지만.. 페이지 글을 팬이 아닌 사람들에게도 노출할 수 있는 ‘프로모티드 포스트’ 상품도 소수의 광고주를 대상으로 테스트 중이라고 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페이지 광고 포스팅은 팬과 팬의 친구에게만 노출하는 상품이라면.. 프로모티드 포스트는 지정한 대상(나이, 성별, 지역 등) 모두에게 노출할 수 있는 광고상품으로 추측됩니다. 이 상품이 정식 상품이 된다면 페이지의 광고 포스팅 기능과 어떤 식으로든 교통정리가 될 것 같은데..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facebook-ad-tests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광고 상품이 의외로 다양하죠?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기존 광고와 스폰서스토리만 운영하다가.. 최근 들어 다양한 상품이 등장하고, 모든 상품은 모바일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이런 노력이 결실을 맺어 투자자들의 불안한 인식을 바꿔서.. 주가를 끌어올릴 수 있을지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광고, 특히 뉴스피드를 겨냥한 광고는 투자자에겐 희망적이지만… 일반 이용자들의 페이스북 이용에 방해가 될 수도 있는 독입니다. 내 뉴스피드에 자주 노출될 광고에 대해 이용자의 반응이 어떨지도 무척 궁금합니다. 여러분 생각은 어떠세요?

글: 버섯돌이
출처: http://mushman.co.kr/2691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