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텀] 통계와 트랜드를 담은 차트와 인포그래픽스를 제공하는 사이트 4

스타트업 미디어 “플래텀(platum)”은 인터넷, 소셜, 모바일 분야에서 새롭게 등장하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비즈니스들과 트랜드를 소개하며, 스타트업의 도전과 도약을 후원하는 협동조합형 언론사입니다.

통계와 트랜드를 담은 차트와 인포그래픽스를 제공하는 사이트 4


텍스트, 미디어, 숫자, 테이블….

다양한 정보들이 웹과 인터넷을 통해서 생성되고 전달되고 전파된다. 언젠가 부터 복잡한 형상이나 개념, 숫자와 데이타가 혼용된 문서보다 간단히 그림을 통해서 이해하는 방식들이 점점 우리곁에 다가오고 있다. “Infographics(인포그래픽스)”는 정보와 그래픽이 결합한 용어로 정보를 그림으로 표시하는 기술이나 방식을 말한다. 지금은 인포그래픽스의 시대라고 할만큼 다양한 도구들과 작업물들이 제공되고 있으며, 데이타, 정보이해와 디자인 감각을 갖추고 있다면 누구나 데이타를 멋진 그래픽으로 만들어볼 수 있다. 트랜드 나 기술분야의 발표나 강연에서 자주만나볼 수 있는 인포그래픽스나 차트등을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 4곳을 소개하고자 한다.

1. Mashable Infographics

인터넷, 소셜, 모바일 분야의 미디어 사이트인 Mashable은 거의 매일 “인포그래픽스”에 대한 기사를 게재하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현황, 트랜드, 새로이 성장하고 있는 서비스의 내부지표등 다양한 정보들을 찾아서 기사로 제공하고 있다. 트랜드나 특정 서비스의 통계자료들을 정리한 인포그래픽스가 필요하다면, mashable infographics는 가장 첫번째로 찾아볼 인포그래피스의 보고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ashable에서는 거의 매일 1개정도의 infographics 기사를 게재하고 있으므로 최신의 통계나 트랜드, 사용자 동향정보들을 찾는다면 Mashable Infographics를 찾는 것이 다른 사이트들을 방문하는 것보다 편리하고 빠르다. 아래는 기사에 포함된 인포그래픽스의 예시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ashable에 게재되는 인포그래픽스는 Mashable이 직접 디자인하고 만들기보다는 다양한 소스에서 발췌하여 인용하고 게재하고 있다. 발표자료나 보고서등에 인용 시 Mashable이 아닌 실제 제작사와 인용처를 꼭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2. SAI/Business Insider

실리콘벨리의 다양한 소식들을 다이제스트 형식으로 제공하공 씨는 SAI에서는 “Chart of The Day”라는 이름으로 차트와 함께 기사를 제공하고 있다. SAI에 게재되는 차트들은 twitter에서 @chartoftheday를 팔로잉하시면 만나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료나 슬라이드에 필요한 통계나 현황 정보들을 담은 차트가 필요하다면, 트윗의 내용을 찾아보면 손쉽게 차트를 찾아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usiness Insider내부의 BI팀이 분석한 내용을 차트로 만들어제공하는데, 상당히 다양한 토픽들을 중심으로 요약된 차트를 제공하고 있어서 시장동향이나 트랜드 분석에 사용할 자료로서 상당히 유용하다.

3. Techcrunch

인터넷,웹, 모바일, 게임 및 소셜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미디어의 하나인 techcrunch도 infographics가 담겨진 기사들을 제공한다. Infographics를 위한 별도의 섹션을 제공하고 있지 않지만, tags(inforgraphic)으로 infographics가 포함된 기사들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 인포그래픽스를 담은 기사들을 담은 링크를 방문하면 아래와 같이 기사들이 나열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미디어 사이트에 비해서 infographics의 수는 적지만, 최신의 기사와 정보들을 함께 찾는다면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4. Pinterest

이미지 기반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로 각광받는 Pinterest에도 다양한 인포그래픽스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Pinterest가 직접 제공하고 있지는 않지만, Pinterest의 수많은 사용자들이 웹 브라우징에서 발견한 수많은 인포그래픽스들을 핀터레스트내의 자신의 핀보드(PinBoard)에 저장해두고 있기때문이지요. 이러한 덕분에 필요한 인포그래픽스들을 아주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핀터레스트에서는 인포그래픽스를 담고있는 Pin, Board, People별로 개별 검색이 가능하며, 아래는 Board수준에서 infographics를 검색한 화면입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인포그래픽스들을 모와둔 것을 알 수 있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제가 Pinterest에서 모으고 있는 인포그래픽스 핀보드입니다. 웹 검색을 통해서 필요한 정보들을 찾을때마다 인포그래픽스들을 발견하면 저장해두고 있습니다. 주로 웹, 소셜, 모바일 및 사용자 트랜드를 중심으로 인포그래픽스들을 모아두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셜미디어와 관련한 인포그래픽스들을 찾으신다면, 버섯돌이님의 Pinboard인 social-media-infographics를 방문하시면 소셜미디어와 SNS관련한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네요.

앞서 설명한 4개의 사이트들 이외에도 Column Five Media,  국내 인포그래픽스 회사인 Infographic works에서도 참고할 좋은 인포그래픽스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포그래픽스의 종류와 활용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Trend Insight에서 게재한 글인 “인포그래픽의 종류와 활용, 제작을 위한 팁“을 참고해보세요. 인포그래픽스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글 : 최환진
출처 : http://platum.kr/archives/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