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 시스템, 스마트폰과 ‘통(通)’하다

스마트폰의 약진으로 달라지고 변화하는 것들이 한둘이 아니다. 인터넷 시대가 열릴 때 모든 길은 인터넷으로 통한다는 말이 등장했던 것처럼, 스마트폰의 대중화는 새로운 지평을 열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내고 있다. 기술의 융복합은 물론이고 콘텐츠나 서비스의 융복합 현상이 점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특히 인터넷 기반에서 제공되던 다양한 서비스들이 스마트폰과 만나면서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 판매시점관리(POS ; point of sales) 전문업체인 아스템즈(www.astems.co.kr)가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POS 시스템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인터넷에 연결된 스마트폰을 확인할 수 있는 웹서비스를 선보였다.

스마트폰으로 정보 검색이나 조회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흔히 ‘앱’이라 부르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고, 웹브라우저를 이용해 직접 모바일 전용 페이지에 접속하는 방법이 있다.

아스템즈가 이번에 선보인 스마트폰 매출조회 서비스는 인터넷을 이용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던 기존의 앳포스 시스템에,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단말기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웹기반의 서비스를 추가한 형태로 제공된다. 따라서 별도로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에 내장된 웹브라우저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POS 시스템이 수집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아스템즈의 설명이다.

앳포스 시스템은 매출정보, 고객정보, 수발주 현황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하지만 이번에 선보인 스마트폰 서비스로는 일매출, 월매출, 상품별 매출 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향후에는 고객평가를 통해 이번에 선보인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해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아스템즈는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