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피디아, 디지털 음반 판매 ‘1등 공신’

시장 사업자들과 미팅을 하다 보면 종종 듣게 되는 질문이 있습니다. ‘트위터 잘 하면 앨범 판매에 도움이 되냐?’는 것입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의 음악 소비 관련 데이터가 실제적인 아티스트 수익 창출이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에 대한 궁금증이죠. 둘 간의 상관관계가 없는 이상 굳이 리소스를 들여가며 운영할 필요가 없다거나 공들일 이유가 없다는 방향으로 논의가 귀결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인식에 변화를 이끌 만한 몇 가지 통계가 제시돼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물론 국내 사례를 대상으로 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국내 또한 이런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저희처럼) 빠른 시간 안에 그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TV를 비롯한 주류 미디어 노출과의 상관관계에만 매몰돼왔던 접근법이 앞으로는 서서히 바뀔 것으로 저희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럼, 실제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소셜미디어는 무엇인지 하나하나 짚어볼까 합니다. 아래 내용은 Hypebot에 소개됐으며, 데이터는 Next Big Sound가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 발매 첫주 디지털 앨범 판매와 상관관계가 높은 요소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 음악 시장뿐 아니라 해외 음악 시장도 마찬가지죠. 발매 첫주 차트를 장악할 수 있느냐, 음악 이용자들의 눈길을 잡을 수 있느냐. 첫주의 관심이 곧 판매 지속성의 핵심 요인으로 평가받고 있기에 모든 마케팅 역량이 첫주에 집중되기 마련입니다. 바로 이 첫주 흥행에 어떤 미디어적 요소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질까요?

위키피디아 페이지뷰가 가장 높은 상관관계(0.7 이상)를 보였습니다. 아마 의외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영미권에서는 새로운 아티스트를 발견하면 가장 먼저 위키피디아를 확인하는 과정을 밟게되는 모양이더군요.

이어 인터넷 라디오 노출도, Last,fm 재생수, Radio 회전율(spins), 아티스트 웹사이트 페이지뷰, 마이스페이스 플레이수 순이었습니다. 유튜브나 비보, Rdio 재생수는 가지는 위상에 비해 실제 앨범 판매량과의 상관관계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디지털 앨범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소셜미디어와의 인과관계(casuality)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발매 첫주와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여줍니다. 디지털 앨범 판매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소셜미디어는 아티스트 웹사이트의 페이지뷰입니다. 50%를 넘어서네요. 이어 페이스북 페이지뷰, 라디오 회전율이 비슷하게 2위, 3위를 차지했고요, 4위는 위키피디아 페이지뷰, 5위는 비보 비디오 뷰입니다. 유튜브 뷰 카운트는 6위로 20%를 약간 넘는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라이크수, 트위터 트윗수도 순위에는 올라있지만 상위권에 포함되지는 못했네요.

3. 디지털 트랙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소셜미디어와의 인과관계(casuality)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들의 분석에 따르면, 디지털 트랙별 판매에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요소는 아티스트 웹사이트의 페이지뷰였습니다. 약 50% 정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앨범 판매와 같았습니다. 이어 ▲Radio 노출, ▲페이스북 페이지뷰, ▲위키피디아 페이지뷰 ▲비보 비디오 뷰순입니다. 상위 5위 안에 포함될 것으로 보였던 유튜브 뷰 카운트는 7위, 트위터 트윗은 11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Rdio 트랙 청취자가 비교적 높은 순위에 오른 것을 눈여겨볼 만한 부분입니다.

국내 아티스트들이 집중하고 있는 트위터는 실제 디지털 트랙 판매에 10여% 정도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집계됐네요. 전략적 변화를 요구하는 대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국내는 어떠할까

국내에선 아무래도 아티스트 웹사이트 페이뷰나 위키피디아 페이지뷰가 의미있게 다뤄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스트리밍수가 높으면 판매수도 높아지는 흐름을 보일 수도 있다는 측면에서 멜론, 벅스, mnet의 여러 요소들을 비교해볼 수는 있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위키피디아 페이지뷰 같은 영향력 있는 소셜미디어 요소를 발견하는 건 쉽지 않을 듯합니다. 그 대체물이 국내에선 무엇일지 궁금하네요. 앞으로 하나씩 하나씩 조사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음악 소비 요소를 파악하고 상관관계를 조사해보는 작업이 진행돼야 할 것 같고요. 저희 같은 스타트업이 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현재 음악 산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소셜미디어가 실제 판매에 도움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데이터 분석이 그 인과관계를 입증하게 될 것이고요. 계속 저희를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글 : 몽양부활
출처 : http://blog.muzalive.com/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