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철학, 과학, 인문, 경영 등 다양한 분야의 세계 최고의 석학들이 모여 토론과 견해를 나누는 사이트를 알고 계신가요? 바로 www.edge.org입니다. edge는 1981년 존브록만(John Brockman)이 설립한 reality club에서 출발합니다. reality club은 산업시대 이후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는 지식인들의 비공식적 모임으로 1997년 edge로 이름을 변경합니다. edge는 매년 한가지 질문을 통해 석학들이 자신의 견해를 담은 대답을 담아 책을 출간하고 있습니다. 2013년 질문은 “WHAT *SHOULD* WE BE WORRIED ABOUT?입니다. 벌써 질문에 대답을 제공한 사람은 154명에 이릅니다. 2012년 질문은 “WHAT IS YOUR FAVORITE DEEP, ELEGANT, OR BEAUTIFUL EXPLANATION?” 이었고 192명의 대답과 194명의 기고가를 모아 “This Explains Everything“이라는 책으로 출간되었습니다. 2011년 질문은 “WHAT SCIENTIFIC CONCEPT WOULD IMPROVE EVERYBODY’S COGNITIVE TOOLKIT?” 이었고 166명의 기고가를 통해 “This will Make You Smarter“라는 책으로 나와 있습니다.
웹사이트에는 기고가의 모든 내용을 담고 있어 책을 따로 사지 않아도 내용을 알 수 있고 기고가들의 온라인 동영상을 볼 수도 있습니다. 과학적인 업적뿐만 아니라 대중적 과학 글쓰기 대가들의 글을 이렇게 많이 한꺼번에 무료로 접할 수 있다는 점은 인터넷이 가져다 준 혜택이라고 볼 수 밖에 없네요.
글 : Sam
출처 : http://swprocess.egloos.com/2922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