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5월에 상장한 이후 페이스북이 좋은 서비스를 만드는 것보다는 투자자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돈 버는 프로젝트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는 것은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페이스북 매출의 85% 이상이 광고에서 발생하는데… 더 많은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한 다양한 상품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광고 상품 중에 ‘페이스북 익스체인지(FBX)’라는 녀석이 있는데.. 실시간 리타게팅 비딩 광고라고 합니다. 원리는 이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브라우저에 쿠키값을 남기고, 페이스북에 접속하면 해당 쿠키값을 참고해서 방문해서 관심을 보인 상품(서비스)에 대한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국내 웹사이트를 방문해도 이런 리타케팅 광고를 많이 볼 수 있는데(구글 애드센스에서도 가끔 보이죠).. 페이스북도 FBX라는 이름으로 제공합니다. (페이스북 익스체인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FBX는 현재 데스크톱 버전에만 노출되는데… 페이스북 광고가 나오는 사이드바 영역에 노출되었습니다. 그런데 몇 달 전에 페이스북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뉴스피드에도 FBX가 노출되도록 알파 테스트를 진행하더니 이제는 베타 단계로 진입했습니다.
알파 테스트에 참여했던 Nanigans라는 곳에서 뉴스피드에 노출된 FBX와 관련된 연구 결과를 발표했는데.. 사이드바 광고에 비해 ROI가 굉장히 높다고 합니다. 4월18일부터 5월6일까지 천만번 이상 노출된 광고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CTR은 사이드바 광고에 비해 17.1배가 높고 클릭당 광고 비용(CPCs)는 51%가 낮아서 전체적으로 투자대비성과(ROI)가 197%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FBX를 이용할 수 있을까요? 페이스북은 FBX를 위해 제휴 파트너를 두고 있는데.. DSP(Demand Side Platform)이라고 부릅니다. Nanigans, Mediamath, Tellapart 등이 초기 파트너이고 베타 런칭과 함께 파트너를 늘렸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좀 더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여기 광고대행사를 통해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하는 곳은 뉴스피드에 FBX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셈인데… 국내에서는 가능한지 모르겠네요. 혹시 국내 광고대행사 중에 FBX에 참여하고 있는 곳을 알고 있으면 알려주세요.
글 : 버섯돌이
출처 : http://j.mp/14jf2S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