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큐브를 관심 있게 지켜보시는 분들은 저희가 K Cube Friends라는 일종의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올해 초에 진행했던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훌륭한 분들께서 많이 지원해주셨고 최종적으로 ~10분 정도의 개발자/디자이너분들께서 출퇴근을 하면서 좋은 시간을 보내셨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고백하건데 ‘아쉬움’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우선 사무실 공간처럼 한 사람당 한 자리를 100% 제공해야 하다 보니 지원해주신 많은 분들 중에 소수만 선발할 수 있었던 점이 가장 아쉬웠고, 1인 개발자/디자이너분들께서 한 공간에 있더라도 기존에 하시던 일들이 있다 보니 새롭게 team을 만들어서 무엇을 하기는 어렵다는 점도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많은 고민 끝에 K Cube Friends 2.0 프로그램을 선보이기로 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멤버십’ 기반의 무료 co-working space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제는 ‘스타트업 월드’에 관심이 많고 진정성이 있는 분이라면 간단한 멤버십 정보만 기입하신 다음에 오셔서 일도 하고, 놀기도 하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공간이 엄청 넓지 않기 때문에 멤버십 회원수 ‘상한’을 둬야 하나 고민 중에 있습니다. 운영하다 보면 답이 나오겠죠)
저희 케이큐브는 공간을 제공해드리는 것이고, 어떤 문화를 만들어나갈지는 저희가 멤버들과 만들어나가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멤버십들에게는 해당 공간을 아무때나 사용할 수 있도록 출입 도어락 지문등록을 해드릴 예정입니다) 어떤 상황에서 이 공간이 활용될 수 있나 가상의 상황을 생각해봤는데,
- 스타트업 월드에 있는 사람들이 일하는 co-working space (가장 기본이겠죠?)
- 강남/역삼권에 미팅이 있어서 왔는데 중간에 몇 시간이 비어 있을 때 들려서 인터넷/업무 볼 수 있는 곳
- 새벽에 일을 하거나 회의를 해야 하는데 커피숍은 문 닫아서 갈 곳 없을 때 올 수 있는 곳
- 주말이나 밤에 공간을 통째로 빌려서 간단한 세미나/강연을 할 수 있는 곳 (이 경우에는 사전에 예약을 하고, 멤버십들이 다 보는 온라인/모바일 게시판에 공지를 해야겠죠?)
등등이 있을 수 있겠더라고요. 공간이 매우 큰 것은 아니고 업무를 볼 수 있는 ‘자리’는 20개 밖에 없어서 한정된 자원이긴 하지만 (아래 사진 참고) 또 의미 있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K Cube Friends 멤버십에 가입이 되시면, 저희 케이큐브와 더 돈독한 관계를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 것입니다.
간단히 생각해보면 1) 저희 투자팀 멤버들이 저녁이나 시간 날 때 들려서 수다도 떨고 사업 아이디어에 대해서 논의를 할 수도 있을 것이고, 2) 저희 케이큐브 패밀리에 인재 채용을 할 때 멤버십에 계신 분들께 먼저 알려드릴 수 있을 것이고, 3) 온라인/모바일 게시판을 통해서 자신을 저희에게 뽐낼 수도 있을 것이고 등등 어찌되었건 저희와 접점이 생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그럼 이 좋은 프로그램에 어떻게 가입하면 되냐고요? K Cube Friends 2.0 지원양식을 클릭하셔서 정보를 기입해주시면 저희측에서 메일로 연락을 드릴 예정입니다 (메일에는 저희 프렌즈 멤버들과 저희 케이큐브 식구들이 수다 떨 수 있는 온라인 모임공간을 알려드릴 예정이고, 이후 순차적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문인식을 해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홍보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ps. Co-working space의 위치는 저희 사무실에서 20m 정도? 도보 30초 정도 되는 거리에 있습니다 🙂
글 : 임지훈
출처 : http://www.jimmyrim.com/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