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 따라잡기 – 방법 하나

http://www.accel.com/
http://www.accel.com/

여름은 연수의 계절인지, 한국에서 많은 분들이 실리콘 밸리 견학을 나오시는 듯하다. 실리콘밸리를 직접 경험하고 이곳의 분위기를 파악한다는 측면에서는 이곳에 나오기 전까지는 알기 힘든면이 분명히 있으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구글이나 페이스북 건물 바깥에서 인증샷만 찍고 간다고 해서 실리콘밸리를 경험하는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 할 듯.

재미있는 건 실리콘밸리를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는 때로 실리콘밸리 바깥에 살고 있는 사람들도 많다는 점. 우리 사이트에서 tech쪽 웹툰인 Joy of Tech를 그리는 작가는 실리콘밸리 근처도 아닌 캐나다 온타리오주에 살고 있고, 유명한 테크 블로그인 Read/Write Web은 초기에 한동안 뉴질랜드에서 씌여졌었다. 미국 산다고 다 영어 잘하는게 아니듯, 실리콘밸리에 거주한다고 해서 이쪽동네의 상황을 모두 잘 아는건 아닐수도 있다.

실리콘밸리 바깥에서도 실리콘밸리에 사는 사람들보다 더 훤하게 이쪽동네 정보를 알수 있는 방법중 하나. Techcrunch 등의 뉴스 소스를 구독하는 것도 당연히 도움이 되겠지만, 또하나 좋은 방법은 실리콘밸리를 이끄는 VC들의 동향을 살피는 것. 이들이 어떤 회사에 투자를 하고, 앞으로 어떤 회사들에 투자할 관심을 갖고 있는지를 살펴보면 트렌드 파악에 도움이 되는 듯하다. 개인적으로 요새는 더이상 Techcurnch 등의 피드는 전혀 못 보고, 인사이트있는 개인블로그만 팔로우 하면서 읽는데, 이중 상당수가 VC들의 블로그다.

실리콘밸리를 이끄는 VC는 여러가지 기준이 있겠지만, (현재 시점이라면) 아래 여섯 회사를 “실리콘밸리를 이끄는 여섯마리 용” 정도로 보면 된다. 이 회사들의 관심 트렌드를 살피고, 좋은 VC 블로그를 팔로우하면 실리콘밸리에 나오지 않고도 아주 깊이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Andreesen Horowitz
Sequoia Capital
Greylock Partners
Benchmark Capital
Kleiner Perkins
Accel Partners

글 : CK
출처 : http://goo.gl/8Te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