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비즈니스 : 간편한 그룹영상 채팅 서비스 SQWIGGLE

비즈니스를 운영하면서 중요한 것은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하는 것입니다.특히 팀원들간의 의사소통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시간을 낭비할 수도 있고, 반대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죠.

만약 여러분 회사의 팀원이 서로 떨어져서 업무를 본다면 어떻게 의사소통을 하나요? 일반적으로는 아마 이메일이나 전화를 이용할 것입니다.하지만 이메일은 자칫하면 팀원들이 시도때도 없이 확인을 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어 업무집중력을 방해할 지도 모릅니다.전화는 비용도 거는만큼 나오고 통화걸리는 시간이 아깝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것은 이런 상황을 효율적으로 해결해주는 비즈니스 입니다.

 

컨셉

Sqwiggle이란 스타트업은 기본적으로 웹브라우져에 기반한 그룹 비디오 채팅 서비스입니다.현재 Sqwiggle은 크롬 브라우져만 작동할 수 있으며, 다른 브라우져 버전은 현재 개발 중입니다. 또한 Mac 에서는 브라우져 도움없이도 실행할 수 있으며 다른 옵션들은 차후 계획에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Sqwiggle은 영상채팅하는데 걸리는 연결속도를 빠르게 하였고, 채팅을 방해하는 주변소음이나 잡음도 최소화하였습니다. 이로써 사용자가 동시다발적인 대화를 하기에 최적인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회사를 운영하는 동안 팀원들이 서로 떨어져 일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떨어져 일하는 것이 각각의 업무의 집중력을 높여줄 수도 있지만, 팀원들이 외로움을 느낄 수 있고 팀전체가 논의하면서 풀어야 할 업무의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도 있습니다. 만일 Sqwiggle을 통하여 즉각적인 영상채팅을 할 수 있다면, 팀원들을 보며 느끼는 든든함과 협동심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sqwiggle

사실 기존에도 그룹채팅 서비스는 무수히 많이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팀원들의 얼굴을 보면서 사무실에 함께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을 주지는 않았습니다.

Skype을 그룹채팅서비스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팀원들과 대화하기 위한 과정은 느리고 답답합니다. 구글 Hangout은 집중적인 토론을 하는데 있어 주변소음이 크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봤을 때,다른 영상채팅 프로그램과 달리 Sqwiggle의 평균 대화길이가 1분이하인 것은 주목할만합니다. Skype의 경우는 평균 27분이었는데 Sqwiggle에서 95퍼센트의 대화가 1분안에 끝났다고 합니다. 이것은 용건만 간단하게 말하고 끝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Sqwiggle의 품질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신속한 속도로 팀원들과 채팅을 연결해, 용건만 말한 후 바로 자신들의 업무에 집중을 하도록 도와주죠.

여기서 더 나아가 Sqwiggle은 바쁜 팀원이 방해받지 않도록 하는 부가기능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현재 너무 바쁘다면 채팅이 힘들다고 다른 팀원들에게 표시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팀원이 대화중이 아닐 때는, 오디오는 주변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능이 정지됩니다. Sqwiggle은 이밖에도 대화를 하면서 필요할지 모를 이미지 공유, 링크 공유 등 사무를 보는데 적합한 도구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개발하는데 필요한 코드도 서로 공유하기 쉽도록 만들어 놨습니다.

작동방식

사용자는 Workroom이란 공간을 개설할 수 있으며, 각 팀원들을 초대하고 참여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 개로 만들 수 있고, 각각을 프로젝트별로 나누어 다른 그룹과 채팅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은 회사가 여러 목적을 가졌을 때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주를 통해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한 Workroom에서는 외주관리를 위한 채팅을 하고 다른 Workroom에서는 회사팀원들과 채팅을 번갈아 할 수 있습니다.

Workroom에 있는 팀원과 이야기 나누려면, 팀원의 사진을 클릭하면 바로 대화모드로 연결됩니다. 통화연결음도 없으며 바로 대화를 시작하게 되는데, 마치 현실의 사무실과 비슷한 느낌의 과정이죠. 만일 그룹내의 다른 팀원이 대화 참여중이 아니라면 흑백으로 팀원의 모습이 보이고, 일정한 시간간격으로 모습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여러명의 사람과 대화를 나누고 싶다면 추가로 다른 팀원(흑백)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다수의 사람이 동시에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됩니다. 참가한 다른 팀원은 어떤 팀원들이 컬러영상으로 보이느냐에 따라 누가 서로 대화중이었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Sqwiggle에 따르면 현재 각 Workroom은 2명에서 12명 사이의 사람이 입장했을 때에 최적으로 작동한다고 합니다. 아래에 작동과정을 담은 영상을 보여드릴테니 더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잠재적 기회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에게는 효율성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주워진 시간에 대해 어떻게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지, 팀원간의 의사소통은 어떻게 효율적으로 해서 시간을 절약하는지에 따라 회사의 성장속도를 좀 더 빠르게 할 수 있죠. 심하면 이것이 회사가 무너지느냐 성장하느냐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앞으로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회사들이 이런 문제에 대한 인식을 갖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점차 노력을 크게 기울일 것입니다.

Sqwiggle은 회사 팀원들이 굳이 회사 사무실에 모이지 않아도 용건만 신속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줍니다. 이것은 한편으로 회사들이 사무실에 소요하는 고정비를 크게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이것으로 인해 회사들의 사무실 이용패턴을 크게 바꾸는 날이 오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오늘 소개해드린 비즈니스가 여러분께 흥미로웠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지금 회사의 팀원들이 떨어져서 업무를 보고 있다면 Sqwiggle을 체험해보는 것은 어떤가요?

글 : onlinebiz
출처 : http://goo.gl/i4UF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