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은 ‘정말로’ 힘들다.
창업을 하기 위해 사직서를 낸다는 것은 유람선을 타고 온 바다 한 가운데 섬을 찾는 ‘모험’을 위해 통통배로 갈아타는 것과 같다. 창업은 멋지고 흥미진진한 모험같지만 배가 전복되거나 상어가 득실거리는 바다를 헤쳐나가는 것은 대다수가 좋아할 경험은 아니다.
당신은 대체 왜 사업을 하고 싶은가?
만약 아래의 이유로 창업을 하기 위해 사직서를 던지고 싶다면, 조금 힘들어도 참거나, 다른 좋은 직장을 알아보는것을 추천한다.
직무나 상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만약 이 이유가 창업을 하고 싶은 이유라면, 그냥 당신이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일자리를 찾아라. 만약 그런 자리를 잡았다면 그 때 창업하는 것을 다시 생각해보라. 당신이 진정으로 창업을 위해 일자리를 과감하게 포기할 수 있는지.
주위의 압력
당신은 주변의 지인들이 창업을 했거나 혹은 준비중이라는 소식을 듣는다. 그럼 당신도 창업에 대한 관심이 생길 것이다. 하지만 다른 누군가가 했다고 해서 당신도 창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화려해보이고 멋있어보여서?
당신은 더 소셜 네트워크 (마크 주커버크의 창업을 다룬 영화)를 적어도 세번이상 보았다. 그리고 마냥 멋있어 보이는 창업의 과정에 온 몸을 던질 각오가 되어있다. 미안하지만 나는 당신의 환상을 깨려고 한다. 창업은 전혀, 절대로 그런것이 아니다.
링크드인(LinkedIn)의 공동 창업자인 레이드 호프만은 창업 여정에 대한 완벽한 설명을 들어보자. 그는 창업은 마치 절벽에서 뛰어내리는 것, 혹은 하강하는 비행기를 조립하는 것과 같다고 설명했다.
좋다, 당신은 아이디어가 있다.
내 이웃사촌은 아이디어가 있고, 내 친구도 아이디어가 있고 심지어 내 친구의 아이들도 아이디어가 있다. 아이디어는 결코 사업을 만들어주지 않는다. 그리고 아이디어는 내 이웃사촌, 친구 그리고 내 친구의 아이들 중 그 누구도 창업가로 만들어주지 않는다. 당신은 겨우 1에서 3%의 아이디어만이 회사를 만들수 있다는 것을 아는가? 그리고 그 중 소수만이 성공하는 것도? 결국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대신, 실행 가능성을 생각하라. 어떻게 아이디어를 실행할 것이며, 자금 조달은 어떻게 할 것이며 수입 없이 얼마나 사업을 유지할 것이며, 시장 진입 방법과 시장에서 어떻게 제품을 팔 것이며 누가 당신의 재정을 담당할 것인지 생각하라. 그리고 만약 당신이 실패한다면 포기할 것인지, 계속 할 것인지도 생각하라.
나는 당신을 절망의 구렁텅이에 빠뜨리고 싶은것이 아니다. 창업에 대한 의지를 꺾으려는 것도 아니다. 대신, 현실성있는 체크리스트를 제공하는 것 뿐이다. 창업을 하고 싶다면 당신이 어디를 향해 갈것인지를 알아야하기 때문이다. 창업은 결코 도착지가 없다. 대신 아주 길며 속된 말로 ‘미친’ 여정이다.
창업 여정
그럼 대체 창업은 어떤 여정을 수반하는가? 당신이 정말로 그 여정을 떠나기 전에 확인해야 할 것들이 있다.
아주 적거나, 아예 없는 수입
스스로에게 월급을 주기 전, 당신은 당신의 사업에 드는 비용을 먼저 고려한다. 그리고 당신에게 직원이 있다면 그들에게 월급을 주어야한다. 사업에 드는 금액과 직원들의 월급을 감당할 수 없다면 당신은 창업을 하기 전에 일정금액의 자금을 모아야한다. 당신은 월급을 포기할 수 있으며 창업 몇년후의 저소득을 감당할 수 있는가?
실패
당신은 제품 출시 후 실패하게 될 확률이 높다. 왜냐하면 이 상황은 대부분의 창업가들에게 일어나는 환경이기 때문이다. 어떠한 제품도 출시일부터 성공하는 일은 없다. 제품은 정상 궤도에 오르기 전 출시 후 몇 번의 수정과 실패를 겪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성공하는 창업가와 실패하는 창업가의 차이는 무엇일까? 성공하는 창업가는 열정적이며, 인내심이 깊고 변화에 적응하는 것을 두려워하지않으며 사고의 전환이 유연하다. 그리고 그들은 익사의 위기가 닥친 사람이 공기를 갈구하는 것처럼 성공을 원한다. 하루밤 사이에 성공을 한다는 것은 결국 10년이 걸리는 것이다.
지원금
당신의 사업이 어느정도 궤도에 오르지 않은채 VC들에게 간다면 당신은 창업에 대한 이해를 하지 못한것이다. VC들은 트랙션과 잠재가능성이 인정되지 않은 회사에게 투자를 하지 않는다. 절대로 몇몇 스타트업들이 지원을 받았다고 해서 백일몽에 빠지지 않길 바란다. 사실 펀딩을 받지 못한 회사들은 수백, 아니 수 천개가 넘는다. 당신은 오직 미디어를 통해서만 펀딩 성사가 된 케이스를 듣는다.
3 P
열정 (Passion), 집요함 (Persistence)과 문제 (Problem). 당신이 이 중 하나라도 갖추지 못했다면 창업가로서의 운명은 정해져있다고 볼 수 있다.
더 자세히 말하자면, 당신은 모든 것을 시작하기 전에 문제가 필요하며 당신의 회사가 해결해야할 문제, 즉 남들이 돈을 지불하고라도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어야 한다. 당신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열정이 있어야 한다. 열정이 있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당신에게 열정이 없다면 그 문제를 해결하는데 한계에 도달했을 때 포기하기 때문이다.
당신은 끈질겨야한다. 꿈에서 정말로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적어도 5년에서 10년 정도 끊임없는 실패와 변화속에서 회사를 운영해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올바른 이유로 창업을 꿈꾸며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밤마다 잠을 설쳐가면서 까지 고민하는 집요함이 있다면 이제는 당신의 아이디어를 현실로 바꾸는 창업의 꿈을 펼칠 때이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다시 자신에게 물어보라. 정말로 당신은 준비가 되있는가?
글 : Rahul Vasdhneya(The Next Web)
출처 : http://goo.gl/ZKAy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