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Hot#3] 우리 되새겨봐요, 금주의 뉴스

Source: www.flickr.com/photos/59678507@N02/7122167899?rb=1
Source: www.flickr.com/photos/59678507@N02/7122167899?rb=1

아이언맨만큼..은 아니지만 아이언맨처럼 일주일을 열심히 보내신 벤처스퀘어 독자여러분, 남은 주말 잘 보내시고 계신가요? 이번 주 스타트업계에는 점점 다가오는 봄처럼 따뜻한 소식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번주에 전해드릴 금주의 뉴스는 스타트업 지원 및 인큐베이팅 소식 모음과 창업에 대한 필독 리스트들입니다 🙂

1.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소식 모음: 다양한 프로그램때문에 헷갈리는 경우가 많으셨죠? 한 눈에 보기쉽게 요점만 쏙쏙 알려드립니다.

프라이머 엔턴십에 도전해 보세요 : 국내 최초의 스타트업 인큐베이터(Incubator) 프라이머에서 제 6회 엔턴십(Enternship)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한다는 소식입니다. 프라이머 엔턴십 프로그램은 예비 창업가, 창업가를 대상으로 2개월 동안 진행되는 창업실습 프로그램으로, 1인 예비창업가부터 실제 창업을 한 팀까지 창업에 관심있는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참가신청 3월 14일까지입니다.

– 보다 나은 세상을 위해 투자합니다 : 긍정적인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소셜벤처에 투자하는 디쓰리쥬빌리가 소셜 벤처 육성이 나섰다고 합니다. D3 임팩트 엔진은 긍정적인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소셜벤처에 직접 투자하고 육성해 지속 가능한 경제시스템을 만드는데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요, D3 임팩트 엔진은 3월 28일에 런칭 예정이며, 3월 19일까지 참여신청을 받습니다. 총 5개의 스타트업들이 선정되며 4개월간 운영될 예정입니다.

– SKT, 실리콘밸리에 인큐베이팅 센터 설립 : SKT가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 서니베일에 11개 이상 업체가 동시 입주할 수 있는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센터 ‘이노파트너스’를 설립한 뒤 2개사가 첫 입주를 마쳤다고 합니다. 입주사에는 100만달러(약 11억원) 상당 자본금과 사무실, 개발시설이 제공됩니다. 또한, 실리콘밸리 에코시스템을 기반으로 기술, 마케팅, 전략과 투자 관련 최고 수준 전문가 컨설팅도 지원합니다. 지원 대상은 세대 초고속 통신망과 모바일 기술 분야, 최근 화두인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다양한 분야라고 합니다.

– 스타트업 성공 도우미,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키운다 : 저희 벤처스퀘어는 미디어 뿐만 아니라 엑셀러레이터이기도 합니다 🙂 스타트업들을 도와 그들의 열정과 노력을 세상에 내놓는 일은 정말로 가치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정부 차원에서 엑셀러레이터를 육성하기 위한 여러 제도들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한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 밖에도 SK 플래닛 상생혁신센터의 T 아카데미 전문과정의 성과 발표와 인도네시아를 거점으로 하는 그린비즈니스 센터소식도 전해드렸습니다.

2. 콘텐츠코리아 랩’인큐베이팅 스타트업 세계 최대 창조 페스티벌 ‘SXSW2014’에서 세계 시장 두드린다 : 스타트업들의 꿈의 무대, SXSW가 열립니다. 트위터, 포스퀘어, 핀테레스트 같은 글로벌 히트 서비스들이 스타로 발돋움하게 한 SXSW에 자랑스러운 우리 나라 서비스들이 참여합니다. 제일기획, SK 플래닛 등 선배들의 노하우와 국가의 든든한 지원에 미국으로 떠난 10개의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3. 창업에 대한 판타지를 깨라 : 나도 링크드인, 트위터 혹은 스트롱홀드의 CEO들처럼 멋있게 창업을 할 수 있다는 꿈을 가지고 계신가요? 그리고 그 꿈을 위해 과감히 사표를 던질 준비를 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좋습니다. 꿈을 펼치는 일은 정말 멋진 일이지요. 하지만 그 전에, 창업의 실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창업은 가장 빛나는 일이지만 동시에 가장 힘든 일이기도 하니까요.

4. 입력장치의 혁신 “링(Ring)”, 손가락 하나로 모든 것을 제어하라! : SF영화에서 단골로 등장했던 장면중에 이런 장면이 있습니다. 스크린을 터치하지 않고도 손을 휙휙 움직이면서 시스템을 사용하는 장면! 톰 크루즈의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생각하면 더 와닿을텐데요, 이제는 누구나 톰 크루즈처럼 제스쳐로 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손가락에 끼우는 혁신 입력 장치, 링을 소개해 드립니다.

5. 내 얘기를 들어줄 단 한사람이 있다면 – 저작권 침해 대응법 : 스타트업들에게 가장 취약한 점들중의 하나, 저작권에 대한 글입니다. 사실 저작권은 어디까지가 법에 위반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불상사가 종종 일어나곤 합니다. 새로 저희 벤처스퀘어 필진으로 합류하신 조우성변호사님의 저작권 및 기업분쟁에 대한 인사이트를 기대해 봅니다.

6. 더벤처스 설립한 호창성 문지원 대표 : 최근 중소기업청은 이스라엘식 기술 창업프로그램(TIPS)인 ‘글로벌 시장형 창업사업화 연구개발(R&D)프로그램’의 인큐베이터 운영기관 5곳을 추가 선정했습니다 (이 중 저희 벤처스퀘어도 속해있습니다!) 5개 기관 중 하나인 더벤처스의 호창서 문지원 대표의 스타트업투자에 대한 솔직한 인터뷰 내용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은 개인적으로, “어떤 사업이 성공할 지, 얼마나 시장성이 있을지 이런 거는 잘 알지 못하고 누구도 예측하기 쉽지 않다. 그 사람의 스토리와 진정성이 그가 하고 있는, 또는 하려는 사업과 얼마나 관계가 있는지 이런 것을 주로 보게 될 것 같다.” 입니다.

이 밖에도 벤처스퀘어는 16회 오픈업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는데요, 오픈업의 콘텐츠와 자세한 내용은 빠른 시일안에 벤처스퀘어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글 : Jay (mj@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