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스마트폰 콘텐츠 시장은 ‘게임 엔진의 전성기’라 할 만큼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자체 엔진을 이용해 게임을 제작해오던 컴투스 등의 유명 게임사들도 “앞으로 유니티 엔진 등 범용 엔진을 쓰겠다”고 밝혔고, ‘다함께 던전왕’, ‘가디언스톤’ 등 인기 게임들이 유니티 등 범용 엔진을 활용해 만들어진 것이 알려지면서 범용 엔진에 대한 수요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이러한 게임 업계 트렌드에 맞춰 취업 및 창업을 위한 범용 엔진 교육의 수요도 많아지고 있다. 어떤 교육을 받으면 좋을지 궁리 중인 예비 개발자들을 위해 국내 최고의 강사진을 갖춘 평생교육원 ‘스킬트리랩(http://skilltreelab.co.kr)’의 대표 커리큘럼인 ‘입문자를 위한 유니티 2D 과정’과 ‘유니티 3D 개발의 정석 – RPG 제작’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입문자를 위한 유니티 2D 과정
<대상>
유니티를 처음 접하는 사람
프로그래밍이 낯선 초보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기획자
마우스로 그래픽 리소스를 만들어 보고 싶은 사람
<내용>
유니티 엔진이 낯선 초보자라면 ‘입문자를 위한 유니티 2D 과정(이하 유니티 2D 과정)’을 추천한다. 이 강좌는 기본적인 유니티 엔진 사용법과 그래픽 리소스 제작을 다룬다. 유니티 2D 과정을 수강하면 사전 지식이 없는 사람도 전체적인 게임 제작 과정을 맛보기로 경험할 수 있다.
유니티 2D 과정의 수강생은 스스로 직접 2D 게임을 만들면서 유니티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을 익힌다. 또한, 2D 그래픽 기초 이론과 포토샵 등 그래픽 툴의 사용법을 배워 자신의 게임에 쓸 그래픽 이미지도 직접 제작해본다. 그 후 이미지를 이용해 게임의 구성 요소를 만들고 효과음 및 특수 효과 등을 추가한다. 최종 완성한 2D 게임을 자신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넣을 수 있도록 빌드해보는 것으로 과정을 마무리한다.
참고로 이 과정은 마우스로 그래픽 리소스를 직접 제작하는 방법도 교육한다. 따라서 태블릿 등 전문 그래픽 장비가 없는 인디 개발자 등도 간단히 그래픽 리소스를 제작해볼 수 있다. 이 강좌를 전담하는 스킬트리랩 김종문 전임강사는 “입문자를 위한 유니티 2D 과정을 수강하면 초보 프로그래머도 ‘플래피 버드(Flappy bird)’ 정도의 게임 앱을 혼자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강의 일정 및 수강료>
5월 유니티 2D 과정은 평일반 2개, 주말반 1개 등 총 3개 강좌로 구성된다. 강좌는 총 12시간이며 오는 5월 12일부터 2주간 진행된다. 평일반은 월, 화요일 14~17시(3시간)/19~22시(3시간)로 총 4일간, 주말반은 일요일 10~17시(6시간)로 총 2일간이다. 강의료는 19만 5,000원이다.
유니티 3D 개발의 정석 – RPG 제작
<대상>
유니티 2D 개발자, 일반 개발자
유니티로 3D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은 사람
기초 과정을 수강한 후 RPG 게임을 제작하려는 사람
프로그래밍 언어 경험이 1년 정도 있는 사람
<내용>
사실 프로그래밍을 잘 모르는 사람도 어느 정도만 배우면 유니티로 2D 모바일 게임을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다. 그런데 2D가 3D로 넘어가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3D 그래픽에 대한 기본 지식이 필요해지기 때문이다.
‘유니티 3D 개발의 정석 – RPG 제작(이하 유니티 3D 개발의 정석)’ 강좌는 3D 그래픽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가르쳐 3D RPG 게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3D 그래픽에 대한 기초 지식이 없는 사람도 무리 없이 수강할 수 있다. 거기다 수강생이 직접 ‘게임의 꽃’이라 할 수 있는 RPG 게임을 만들어 자신의 스마트폰에 넣는 재미도 있다.
해당 강좌는 게임 개발 시 필요한 스크립팅에 대해 기초부터 활용까지 실습으로 알아보고, 3D 게임에 필요한 라이트, 쉐이더 등의 기술을 배운다. 캐릭터를 스크립트를 통해 움직여보고, 3D 배경 및 로직도 만든다. 배운 내용을 토대로 수강생이 전투와 성장 요소를 모두 담은 RPG를 직접 만들어 자신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넣으며 강좌가 끝난다.
전 유니티 코리아 이사이자 자타 공인 유니티 전문가인 스킬트리랩 이득우 교육 이사가 직접 유니티 3D 개발의 정석 강좌를 진행한다. 해당 4월 강좌를 들은 수강생들은 ‘3D 모바일 게임 개발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초부터 배울 수 있어 좋았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3차원 그래픽의 회전’ 같은 부분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유니티 3D 개발의 정석은 일요일 주말반 1개로 구성된다. 강좌는 총 18시간이며, 오는 5월 11일부터 총 3주간 진행된다. 일요일 10~17시까지 하루에 6시간씩 강의하며 강의료는 42만 원이다.
<할인 혜택>
스킬트리랩은 수강생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수강료 할인 정책을 마련했다. 4월 강좌 수강생 중 5월 강좌를 신청하는 학생은 30% 할인, 개강 5일 전 입금자는 20% 할인, MOU 체결 기업 소속 신청자는 30% 할인 혜택을 받는다(중복 할인 불가).
* 해당 기사에 대한 의견은 IT동아 페이스북(www.facebook.com/itdonga)으로도 받고 있습니다.
[graybox] 이 기사는 IT동아와의 제휴를 통한 전재이므로 무단전재, 재배포를 금합니다.[/graybox]
글 : 나진희 기자(IT동아)
출처 : http://goo.gl/6KgT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