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우리 사회에는 어떤 말보다 용기라는 말이 필요한 듯 합니다. 세월호의 아이들부터 상왕십리 지하철 사고까지… 이럴 때일수록 우리는 우리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상처받은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는 것이 어쩌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이 아닐까 조심스레 말해봅니다.
금주의 스타트업계에서는 많은 일들이 있었는데요, 저희 벤처스퀘어가 정리해드리는 금주의 주목할 만한 뉴스, 이제 시작합니다.
1 TIPS 프로그램과 다양한 스타트업 투자 소식: 이번주는 스타트업들에게 좋은 소식이 들려왔던 한 주였던것 같습니다. 명함관리앱 `리멤버`가 엔젤 투자자인 프라이머 이택경 태표와 링크나우 정장환 대표로부터 2억원을, VC인 캡스톤 파트너로부터 3억원을 유치한 뒤 TIPS 프로그램과 연계해 총 1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또한 사무용 부동산 플랫폼 ‘알스퀘어(Rsquare)’를 서비스하는 부동산다이렉트에 15억원을 투자한 소프트 뱅크의 소식도 전해드렸습니다. 케이큐브벤처스도 이번주 첫 후속 투자를 결정했는데요, 스마트 알림장 회사인 키즈노트는 5억의 후속투자금을 유치하게 되었습니다. 국내 VC 뿐만 아니라 실리콘밸리로부터 투자를 받은 기업도 있었는데요, 2013 실전창업리그에 진출한 경력이 있는 국내 모바일 스타트업 예스튜디오가 빅베이신캐피탈으로부터 투자유치에 성공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소식이 많이 들려오길 바랍니다.
2. 벤처·스타트업도 전문로펌 법률자문 받는다…미래글로벌창업지원센터 74개 기관 손잡고 지원 : 국내에는 현재 훌륭한 스타트업이 참 많습니다. 그들이 제 기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법률 및 회계 등 전문 분야에 상대적으로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미래 글로벌 창업 지원센터에서 나섰습니다. 미래창업글로벌지원센터는 김&장, 태평양, 삼일 등 국내 유명 대형로펌20여곳과 특허법인 10여곳, 회계사무소, 마케팅업체, 통·번역기관 등 총 74개 전문 민간 업체와 그랜드파트너십을 맺고 스타트업·벤처기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컨설팅 지원을 받고자 하는 기업이 센터에 상담을 신청하면 1차로 센터 내 변호사, 변리사 등 전문 인력이 기업의 준비상태 등을 평가합니다. 준비상태가 충분하다고 판단되면 센터와 그랜드파트너십을 맺은 민간의 전문 컨설팅 업체와 연결을 시켜주는 데 컨설팅 비용의 60∼80%까지 센터에서 지원합니다. 많은 도움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3. 중국의 모바일 마케팅, iOS사용자를 중심으로 성장중 : 100여년 만에 세계 경제의 패권이 서양에서 동양으로 넘어오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중국은 국내 스타트업에게도 무시할 수 없는 시장 중 하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는 중국,대만,홍콩 및 동남아지역 전문 온라인 마케팅 업체인 iClick Interactive는 지난 3월 중국지역의 2014년 온라인 마케팅 트랜드 문서를 발간했습니다. 이 중 모바일 마케팅 트랜드 자료를 정리해 드립니다. 주요 포인트는 고시장은 교육수준과 구매력이 높은 iOS 사용자를 위주로 성장중이라는 것인데요, 흥미로운 자료입니다.
4. [콘텐츠코리아랩#10]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꿈꾸는 행복한 웹툰 기업, 태피툰 : 콘텐츠코리아랩의 10개 참가팀의 인터뷰 시리즈가 태피툰을 마지막으로 마감되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은행권청년창업재단 기관이 엑셀러레이팅에 참가한 10개의 기업은 미국 오스틴에서 진행된 SXSW에서 큰 성과를 보이는 등 자랑스러운 한국의 스타트업을 해외에 알렸습니다. 시리즈를 한꺼번에 정주행하시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게임, 노하우 콘텐츠, 콘서트 플랫폼, 웹툰 등 다양한 장르의 기업들의 성장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5. 2014 TNW 유럽 부스트 프로그램에서 만난 7개의 흥미로운 스타트업 : 국내에도 흥미로운 스타트업이 많지만, 해외에도 일상에 기반한 스타트업들이 많습니다. TNW 유럽 부스트 프로그램에서 1위 수상 기업 이외에도 다양한 스타트업이 참여했는데요, TNW에서 그 중에서도 7개의 스타트업을 다뤘습니다. 기업 문화와의 매칭을 위한 컴퍼니매치, 라이트 테라피를 위한 이와쿠, 전자 서명을 제공하는 싸인투플레이, 상업 부동산계의 에어비앤비인 스파시파이드, 복권에 크라우드 펀딩 방식을 입힌 위너 테익스 올, 소셜 CRM인 투링크, 인터넷 쇼핑 시 가격 비교를 도와주는 이피까지 알려드립니다. 이 중 국내에도 도입하면 흥미로울 것 같은 아이템은 무엇인가요?
6. 카카오 플랫폼 개방 확대.. 웹용 API도 공개 : 카카오에서 플랫폼 개방에 좀 더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웹용 API를 추가로 공개한 점인데요, 그 동안은 모바일앱에서만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하기 등이 가능했다면 이제는 웹에서도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전용 서비스가 아니라 웹을 통해서, 또는 웹으로만 제공하는 서비스도 카카오와 연동한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7. 글로벌 스타트업 컨퍼런스 동영상 공개 : 지난 4월 17일에 열렸던 글로벌 스타트업 컨퍼런스를 기억하세요? 올 상반기에 발표된 정부 및 민간 기관의 스타트업 지원 정책을 한 자리에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는데, 발표자료에 이어 이번에는 행사 동영상을 준비했습니다. 벤처스퀘어에 새로 합류한 신피디님이 동영상 촬영부터 편집까지 담당해 주셨는데요, 앞으로 벤처스퀘어에서 하는 행사는 모두 동영상으로 촬영한 다음 편집을 거쳐 고품질 동영상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글에서 이제는 동영상으로, 더욱더 생생한 스타트업의 모습을 담는 벤처스퀘어를 기대해 주세요!
글 : Jay (mj@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