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진 구글 맵스(Google Maps) 앱, 이제 우버(Uber)와 함께 한다!

모바일 기기가 아닌 일반 데스크탑에서 사용할 수 있는 브라우저 기반의 구글 맵스가 업데이트 되었다는 소식을 얼마전에 전해드렸었습니다 (참고 : 2014/03/10 – [IT’s Fun] – 새로워진 구글 맵스(Google Maps)를 소개합니다) 전체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변경과 더불어 보다 지도 기능에 충실하게 변경되었던 업데이트였는데요, 이에 발 맞추어 스마트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글 맵스도 새롭게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모바일용 구글 맵스가 제한적인 용도로 밖에 사용될 수 없어서 인기가 많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미국 등에서는 지도의 퀄리티 뿐만 아니라 턴바이턴 네비게이션(Turn by turn navigation) 등 구글 맵스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 모바일 지도 서비스의 중심에 서 있은지 오래입니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구글 맵스 역시 한국 사용자들은 큰 변화를 느끼기 힘들지만 외국 사용자들은 더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보다 정교해진 네비게이션 기능과 더불어 이스터에그(Easter Egg) 명령인 “OK Maps” 를 통해 사용할 수 있었던 오프라인 지도 저장 기능이 공식적인 기능으로 자리잡으면서 온라인 / 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지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자동차, 대중교통, 도보의 옵션 이외에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인 우버(Uber)를 이용한 이동 루트 탐색 기능이 추가되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New Features 의 마지막 줄에 우버에 관한 언급이 있습니다)

우버는 우리나라 서울에도 이미 서비스가 런칭되어 있고 직원이 많지는 않지만 사무실도 강남쪽에 열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버는 일반 택시 서비스와 달리 개인 차량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우버 운전자로 등록하고 사전에 등록해 둔 신용카드 정보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든 쉽게 우버 택시를 호출하고 이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서비스입니다. (참고 : 2013/09/02 – [IT’s Fun] – 우버(Uber), 교통지옥 인도 방갈로에서의 도전은 성공할 수 있을까?)

사진 출처 : Tech Crunch (http://www.techcrunch.com)
사진 출처 : Tech Crunch (http://www.techcrunch.com)

구글 맵스와 우버와의 연동은 우버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전제로 한다고 합니다. 한국 사용자들은 우버 앱이 설치되어 있다 하더라도 아직까지 연동이 제대로 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테크크런치가 공개한 스크린 샷을 참고해 보면 루트 검색결과 최 하단에 우버 택시를 예약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만 테스트를 해 봐도 앱간에 연동이 되지는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은 우버가 런칭한 지역임에도 작동하지 않는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우버는 구글의 벤처 캐피털인 구글 벤쳐스(Google Ventures)에서도 꽤 많은 돈을 투자한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버의 서비스는 전세계적으로 꽤 괜찮은 인기를 얻고 있고 지속적으로 런칭한 도시를 늘려 나가고 있습니다. 투자한 스타트업에 대하여 자사의 플래그십 서비스에 직접 그들을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연동시켜주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 작업을 통해 기업의 가치가 올라가고 인지도가 더 올라갈 수 있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겠지요! 구글 맵스의 새로운 모습이 궁금하신 분들은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를 지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구글 맵스 확인해 보기 [ 바로가기 ]
구글 플레이에서 구글 맵스 확인해 보기 [ 바로가기]

글 : NoPD
출처 : http://goo.gl/KA0Gu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