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뒤면 나의 소중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6.4 지방선거가 치뤄진다. 국민의 권리를 행사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데이터커뮤니케이션 그룹 뉴스젤리가 유권자들이 편리하게 지방선거 관련 후보자 정보 및 지역 재정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인터렉티브 선거 정보 사이트를 오픈했다.
유권자들은 사이트를 통해 전국 광역시도 및 시군구 지역 기반의 선거 정보 자료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선거 홍보용 책자, 포털에서 제공하는 지방 선거 후보자의 기본 정보와 학력, 경력 등의 정보를 이미지와 함께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다.
기존 포털이나 앱에서 제공하는 선거후보 정보와는 달리 전국 지도 기반의 그래픽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이 보다 시각적으로 지역 정보에 접근하여 자신의 선거구 후보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후보자 정보뿐만 아니라 각 지역의 4년간 재정 상태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재정건강진단서를 함께 볼 수 있어 유권자의 선택에 도움을 주고 있다.
본 사이트는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에서 제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 26일 오픈하였으며 뉴스타파를 비롯한 전국 18개 독립 언론매체들로 구성된 지방선거 공동취재 네트워크(이하 독립언론 네트워크)를 통해서도 동시에 공개된다.
글 : Jay (mj@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