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투표날과 현충일을 잘 보내셨나요? 🙂 내일부터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게 되는데요.. 오늘이 일요일이라는 사실이 주는 충격과 공포를(?) 에디터가 풀어드리겠습니다. 저희 벤처스퀘어는 금주에도 다양한 스타트업 관련 뉴스와 인사이트를 전해드렸는데요, 그 중 다시 읽어봐야할 뉴스들을 정리해드립니다.
1. 2014 스타트업 노매드 글로벌 스타트업 엑셀러레이션 참가기업 모집 : 벤처스퀘어가 작년에 이어 글로벌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인 스타트업 노매드를 시작합니다. 본 프로그램은 미래창조과학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최하고 벤처스퀘어 주관, 국내에서는 kt, 해외에서는 드래이퍼 대학(Draper University) 등 실리콘밸리 소재 엑셀러레이터들의 협력으로 진행되는 글로벌 스타트업 엑셀러레이션 프로그램입니다. 총 8개 팀이 선정되며 6개월간 진행될 예정으로, 데모데이와 멘토링이 진행된다고 하니 지금 신청해보세요. 🙂
2. KT 에코노베이션 센터가 스타트업에게 외칩니다. ‘올레!’ :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상생 케이스 중 원조라고 불리우는 KT 에코노베이션 센터에 다녀왔습니다. 현재 KT 에코노베이션 센터는 서초, 우면 그리고 선릉 센터가 있는데요, 각 센터의 특징과 입주 조건, 파트너쉽 지원 방법 및 세부 지원 사항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3. 여성벤처 창업케어 패키지 본격 추진 : 여성의 벤처 진출이 더욱 활발해질 전망입니다. 현재 여성 창업가로서 “엄청난 벤처”의 이유미 대표 등의 활약이 눈에 띄는데요, 이 기세를 몰아 한국여성벤처협회에서 ‘여성벤처 창업케어 패키지’를 추진한다고 합니다! 500만원의 지원금과 60시간의 멘토링 등, 창업을 위한 토탈 패키지라고 불리우는 여성벤처 창업케어 패키지를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4. [코리안 스타트업을 위한 글로벌행 티켓] 1편. What is the right size for a startup? : 벤처스퀘어의 새로운 시리즈를 소개해드립니다. 한국의 스타트업을 위한 가끔은 따끔한 일침과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아비람 제닉님의 글인데요, 스타트업의 인원수, 전략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시리즈입니다. 아비람 제닉은 비욘드 시큐리티의 창업자이자 CEO로서 이스라엘 멘토로 구성된 한국 최초의 시드 펀드인 코이스라 시드 파트너스(KOISRA Seed Partners)의 이사를 맡고 있습니다. 시리즈의 정주행을 원하신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5. WWDC 2014,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변신하는 애플 : 애플이 주관하는 개발자들의 행사, WWDC 2014가 열렸습니다. 아이폰 6이 공개될거라는 예상은 결국 루머로 밝혀졌지만, 애플이 나아갈 방향을 알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애플의 데스크탑 운영체제인 OS X 의 새로운 버전 10.10 (코드명 요세미티)이었는데요, NoPD님께서 자세히 정리해주셨습니다.
6. [권도균의 스타트업 멘토링](62)개발자 없는 IT기업의 창업 : ‘스타트업 멘토링’이라는 타이틀에 절대 공감할 수 있게 해주는 권도균 프라이머 대표의 62번째 시리즈입니다. 개발자 없는 IT기업의 창업은 정말 답이 없는 경우라는데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권도균님의 스타트업 멘토링의 정주행을 원하신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
7. 美 VC가 주목한 트렌드: Last Second Economy : 지난 5월 29일 실리콘밸리에서 열린 Churchill Club에서 주관하는 16번째 “Top Ten Tech Trends” 행사에 관한 글입니다. 행사에 참가한 VC들은 차세대 트렌드로 Last Second Economy를 뽑았는데요, 조금은 생소해 보이는 용어지만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는 택시 호출, 음식 배달 등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즉각적으로 수행해주는 ‘모바일 온디맨드 서비스(Mobile on-demand services, On-demand Mobile service)’라고 보면 이해하기 쉬우실겁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트렌드에 우리 스타트업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글 : Jay (mj@ven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