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이하 진흥원)이 소셜벤처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7월 23일까지 ‘소셜벤처 경연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
소셜벤처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벤처정신에서 나온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사회문제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 모델이다. 소셜벤처 경연대회는 사회적기업의 저변을 확대하고 우수한 사회적 기업을 발굴하여 지원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졌으며, 올해로 6회째를 맞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전년대비 82% 증가한 총 1,119개의 팀이 지원하여 28:!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였으며, 6개월의 커리큘럼 끝에 총 40개의 우수한 사회적기업 모델을 발굴하였다. 이처럼 날로 상승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관심을 이번해에 더욱 확고히 할 수 있을것이라 예측된다.
2014 소셜벤처 경연대회는 창의적인 소셜벤처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개인 및 단체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모집 부분은 청소년 아이디어, 일반 아이디어, 글로벌-성장 그리고 창업 등 총 4개 부문이다.
이번 대회는 7월에 치뤄지는 예선과 9월에 열리는 권역대회를 거쳐 오는 11월 전국대회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예선 및 권역대회를 통과한 이들에게는 역량강화를 위해 기본 및 심화 멘토링, 멘토링 캠프 등의 맞춤형 교육이 지원된다. 또한 권역대회를 통과한 창업부문 참가자에게는 크게 2가지의 부상이 주어진다. 우선 최소 2000만원에서 4000만원의 창업자금, 멘토링, 창업공간 및 사후지원을 지원하는 사업인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의 예비 사전선발권이 주어진다. 또한 심화멘토링 과정이 제공된다. 멘토링 과정을 통해 최종 보완된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12월 최종 확정심사를 받게 된다. 이를 통과할 경우, 추가 선발절차 없이 차년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참여하여 사회적기업 창업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전국대회 입상자에게는 고용노동부장관상 또는 진흥원장상과 함께 최고 2,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SK 행복나눔재단,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등 후원사 특별상과 해외 소셜벤처 탐방 특전이 주어진다.
한편, 진흥원은 사회적기업의 가치와 기업가 정신을 확산하기 위한 ‘2014 소셜벤처 캠퍼스투어’를 전국 6개 권역에서 개최한다. ‘2014 소셜벤처 캠퍼스투어’는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평범한 사람들의 특별한 이야기’ 라는 주제로 한국을 대표하는 소셜벤처 기업가들의 강연과 토크콘서트로 구성된 행사이다. 6월5일 동명대학교를 시작으로 전국 6개 대학에서 총 13인의 소셜벤처 기업가들이 참여하여 사회혁신의 길을 걷고 있는 그
들의 열정 스토리를 전할 예정이다.
김재구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장은 “이번 2014 소셜벤처 캠퍼스 투어를 통해 많은 분들이 사회적기업가 정신과 열정을 만날 수 있기를 바라며 2014 소셜벤처 경연대회에도 많은 분들이 참가해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평범한 사람들의 특별한 도전이 앞으로도 지속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014 소셜벤처 경연대회’ 및 ‘2014 소셜벤처 캠퍼스투어’의 구체적 내용과 일정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경연대회의 경우 여기에서 공고문 및 신청서를 다운받을 수 있다. ‘2014 소셜벤처 캠퍼스투어’의 사전신청은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페이스북을 통해 가능하다.
글 : Jay(mj@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