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국내에 다시 한번 스타트업 창업 열풍이 불고 있는데, 예비 창업자 중에 회사 설립과 관련된 지식을 가지고 있는 분이 많지 않습니다. 회사를 만들기 위해서는 법인등기시스템, 국세정보 시스템 등 32개 서류와 6개의 기관을 방문하는 등 총 2주가 걸린다는 전설(?)이 내려고 있습니다.
이런 복잡하고 번거로운 회사 설립 절차를 집에서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중소기업청에서는 16개 시중은행과 법인등기시스템(대법원), 지방세망(행안부), 금융공동망(금융결제원, 시중은행), 4대보험연계시스템(4대보험센터) 국세정보시스템(국세청) 등 회사설립 관련 업무시스템을 연계하여 온라인상에서 원스톱으로 법인회사를 창업할 수 있는 온라인 법인설립시스템을 개통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주식회사를 설립하려면 은행, 시․군․구청, 상업등기소, 세무서, 의료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국민연금 가입, 노동부의 취업규칙신고 등 복잡하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온라인 온라인법인설립시스템을 이용하면 회사설립 단계별 신청서와 정관, 발기인회 의사록 등 기관별로 필요한 서류를 한번의 기본정보입력으로 일괄작성이 가능하고, 법인설립 시 8단계의 창업절차(32개 서류, 6개 기관 방문이 필요)와 2주가 걸리던 설립기간이 4일 이내로 획기적으로 단축됩니다.
창업을 고민하는 예비 창업자분들은 온라인 법인설립시스템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점은 콜센터(1577-5475),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해서도 문의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