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저녁에는 플랫폼 전문가 그룹의 7월 정회원 토론회에 참석했습니다.
최근에 ‘소비자의 숨겨진 욕망까지 읽어내는 시대-모바일 인사이트’라는 5명의 공동저자가 발간한 책을 중심으로 뜨거운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책의 저자분들 중 4분이나 아는 분이네요 ^^
– 퍼플프렌즈 모바일 마케팅 연구소 이구환 소장
– 라이엇게임즈 홍준 본부장
– 디메이저 경호빈 팀장
– 현웅재 IBK 기업은행 스마트마케팅팀 과장
– 김용수 인텔코리아 플랫폼기술 상무
플랫폼 전문가그룹에 합류하시라고 적극적으로 초대한 이후에 정말 오랜만에 심규병 씨도 뵈었습니다. ㅎㅎㅎ 오랜만에 반갑습니다 ^^
저는 회사에 급한 업무를 마무리하고 가느라 조금 늦게 도착했는데, 마케터로서 모바일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지 세가지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첫째, 뚜렷한 목적성을 갖고 소통하는 버티컬 SNS를 주목하라!
등산 모임, 자전거 동호외 같이 뚜렷한 취미를 가진 사람들이나 특정 나이대가 모여서 서로의 관심사를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소통하는 특화된 영역의 버티컬 SNS는 그와 관련된 산업에 종사하는 분들에게는 Target 고객들이 알아서 모여있는 최적의 광고공간이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하면 Target 고객의 SNS 소통에 방해를 하지 않으면서 기업에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자연스러운 정보나 혜택의 형태로 노출할 것인지가 관건이겠지요!
재미있는 앱에 대한 소개로는 지금 마시고 있는 술을 체크인해서 공유하는 알코올 체크인 앱, “Untappd – Discover Beer’을 현웅재 과장님이 소개해 주셨네요. 맥주 매니아들이라면 환장하겠지요? ^^
둘째, 지름신이나 모바일 결제가 습관화 되어있는 고객들이 모여있는 곳을 공략하라!
저와 같이 매스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주들에게 모바일 광고를 어떻게 다가가야 하는지에 대한 눈을 뜨게 해줍니다.
최근에 모바일 광고업체였던 카울리에서 ‘청소년 부모들이 가장 싫어하는 회사’인 리그오브레전드를 개발사인 라이엇게임즈로 옮긴 홍준 본부장님의 코멘트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카울리에서 그동안 신발이 닳도록 광고 효율이 높은 앱을 찾아다녔는데, 결국은 스포츠 경기 실시간 스코어를 알려주고 베팅도 가능하게 해주는 앱이 정답이었다는 것입니다! 으아악~!!! 얼마나 충격이던지요.
그러한 앱을 사용하는 고객들은 이미 모바일 상에서 돈을 지불하는 것이 습관화를 넘어서 중독 직전의 모바일 지름신 고객들입니다. 그러므로 스포츠 경기 스코어를 보다가 관심있는 상품에 관련된 모바일 광고가 뜨면 방금 베팅했던 습관으로 바로 구매나 가입을 한다는 것입니다.
모바일 구매/지불에 대해서 마음이 활짝 열려있는 사람들을 모아놓은 앱에서 광고를 하면 ROI가 높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 중요한 순간이었습니다!!! @_@
세번째는,모바일에서 PC 검색을 대체할 만한 것이 과연 ‘무엇인지’를 찾아라!
지금의 인터넷 시장을 견인해 온 것은 뭐니 뭐니해도 PC에서의 검색 기반의 광고였지요. 그 이유는 고객들이 ‘나는 이게 필요해!’라고 친절하게도 고백하는 수고를 직접 해주기 때문이지요.
모바일에서는 이렇게 숨겨진 소비자의 니즈나 욕망을 분출하는 통로에 ‘검색’ 만큼의 효과를 갖는 것이 무엇인지는 발견하는 것에 결국은 승산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과연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수 많은 기업들이 모바일로 달려가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이후에는 뒷풀이에서도 즐거운 시간들이 이어졌습니다. 책 저자로서 바쁜 활동을 하고 계시는 이구환 소장님의 최근 동향과 하반기에 기획하고 있는 대규모 모바일 컨퍼런스 기획안까지 함께 얘기를 나누었네요.
제가 지금 집필하고 있는 책인 ‘디지털 커머스’에 적용할 수 있는 통통 튀는 아이디어들과 생각들이 오가던 즐거운 모임이었습니다. 오랜만에 참석한 플랫폼 전문가 그룹 모임… 앞으로는 절대로 빠지고 싶지 않네요 ^^
글 : 김윤경
출처 : http://goo.gl/zS45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