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족구왕’의 홍보 웹툰이 영화의 정식 개봉일의 다음날인 22일, 레진코믹스에서 전격 공개되었다. ‘족구왕’은 2013년 부산국제영화제 최대 화제작으로 신예 우문기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족구왕’은 열혈 복학생 홍만섭의 족구에 대한 열정이 스토리의 맥락을 관통한다. 홍만섭의 찌질함에서 묻어 나오는 사차원 개그 뒤편엔 청춘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메시지가 남는 보기 드문 수작이다. 웹툰 또한 족구에 대한 열정이 스토리를 견인한다. 하지만 그 배경은 다른 차원의 평행 우주에서 벌어지는 족구대회의 이야기다. 웹툰 또한 영화의 사차원 개그를 충실하게 묘사하고 진중한 메시지를 공유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족구왕’의 홍보 웹툰은 다음에서 인기리에 ‘노점묵시록’을 연재 중인 백봉 작가가 담당했다. 백봉 작가의 주인공들도 시종일관 심각하지만 나도 모르게 배꼽을 잡게 만드는 마력이 ‘족구왕’의 주인공 홍만섭과 닮아있다. 웹툰 작가의 섭외부터 영화와 특급 콜라보를 기대하게 만든다.
올 여름 쟁쟁한 스타들이 총출동한 영화들에 실망했다면 그리고 또 평범한 개그 웹툰에 질렸다면 겁없는 신예들이 만든 ‘족구왕’이 큰 위안이 될 것이다. 레진코믹스는 이미 ‘군도’ 웹툰으로 250만명의 방문자를 기록하며 영화와 웹툰의 시너지를 기대 이상으로 증명한 바 있다. ‘족구왕’ 웹툰은 레진코믹스 웹사이트와 모바일앱에서 무료로 볼 수 있다.
글 : Jay (mj@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