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인 ‘국민내비 김기사’를 서비스하고 있는 ‘록앤올’이 모바일 영어, 중국어 학습 서비스인 ‘BeNative’를 운영하는 스마투스와 제휴를 맺고 김기사의 주행 안내 화면에서 BeNative의 영어 회화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번 제휴로 인해, 김기사 사용자들은 앱 내 ‘오디오 카페’ 메뉴에서 음성 콘텐츠 구매 후 원어민 영어회화 콘텐츠를 길안내 주행 중 청취할 수 있게 되었다. 콘텐츠의 난이도에 따라 초급, 중급 두 가지의 영어 회화 코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현재는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며 향후 아이폰 버전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서비스 오픈 기념으로 선착순 사용자에게 1개월 콘텐츠 무료제공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시도는 내비게이션 길안내 음성 안내 중 광고가 아닌 정보성 음성 콘텐츠를 제공하는 첫 사례이기 때문에 의미가 깊다. 스마투스는 이번 제휴를 위해 영어 회화 강의 콘텐츠를 김기사의 내비게이션 서비스 성격에 적합한 오디오 스트리밍 방식으로 제작 및 가공하였다. 또한, 록앤올은 이번 스마투스와의 제휴를 시작으로 김기사 앱에 교육, 오락, 건강 등 인포테인먼트 음성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며 관련 특허도 출원 중에 있다.
록앤올 김원태 대표는 “김기사 사용자분들께 더욱 다채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며 “이번 제휴는 그 첫 걸음이 될 것이며 새로운 시도를 스마투스와 함께 되어서 영광이다. 스마투스가 보유하고 있는 양질의 영어 회화 콘텐츠가 김기사 사용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스마투스 김문수대표는”사용자의 경험을 중요시하고 기술력이 뛰어난 김기사의 사용자들에게 외국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영광이다. 자동차 환경에 특화된 더 좋은 외국어 학습 서비스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며 이번 제휴에 따른 높은 기대감을 비쳤다.
한편, ‘국민내비 김기사’는 벌집 모양의 UI(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특징이며, 2014년 8월말 기준으로 누적 가입자 수가 약 800만 명에 달하고 한 달 길안내 건수가 7,500만 건이 넘는 인기 애플리케이션(앱)이다. 안드로이드폰, 아이폰, 아이패드 등에서 모두 사용가능하며 데이터 연결만 되면 가입된 통신사에 관계없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김기사는 명함관리 서비스인 리멤버와의 제휴를 통해 명함상세정보에서 김기사를 통해 길안내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