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록 현재는 과거의 위세를 잃고, 오라클(Oracle)에 인수되는 신세가 되었지만, 썬 마이크로시스템스(Sun Microsystems)는 한동안 구글의 CEO로 맹활약했고, 현재도 구글에서 많은 일을 하고 있는 에릭 슈미트(Eric Schmidt)가 CTO로서 일했던 실리콘 밸리를 대표했던 기술기업이다.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의 탄생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의 첫 번째 유닉스 워크스테이션인 Sun-1 은 앤디 벡톨샤임(Andy Bechtolsheim)이 스탠포드 대학의 대학원 학생이던 시절에 처음 디자인하였다.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3M(1 MIPS 속도, 1 MB 메모리, 1 메가픽셀 해상도) 개념을 현실화한 컴퓨터로 유닉스의 가상 메모리를 지원할 수 있는 메모리 관리유닛(MMU, Memory Management Unit)을 가진 모토롤라의 68000 마이크로프로세서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이 프로토타입을 바탕으로 1982년 2월 24일, 앤디와 함께 비노드 코슬라(Vinod Khosla), 스캇 맥닐리(Scott McNealy)가 공동으로 회사를 설립하였다. 뒤를 이어 BSD 유닉스의 메인 개발자였던 버클리 대학의 빌 조이(Bill Joy)가 합류하면서 늦었지만 공동창업자의 일원으로 어깨를 나란히 하였다. SUN 이라는 이름은 Stanford University Network 이라는 문구의 이니셜을 딴 것으로 그만큼 이들은 스탠포드 대학에 대한 애착이 컸다.
뒤를 이어 1983년에는 이후 구글의 CEO 가 되는 에릭 슈미트가 입사를 한다. 그는 초기 썬의 워크스테이션부터 시작해서, 자바 개발과 관련한 프로젝트들을 많이 주도하면서 CTO(Chief Technology Officer) 자리에까지 오르게 되는데, 1997년 노벨(Novell)의 CEO로 자리를 옮긴다. 썬은 SPARC (Scalable Processor Architecture) 라고 불렸던 고성능의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ing) 라는 CPU를 1986년에 발표하면서, 이를 이용한 첨단 워크스테이션으로 당시 대형서버와 PC 사이에 존재했던 워크스테이션 시장을 장악하며 승승장구하였다. SPARC CPU는 당시 PC 에서 많이 이용되던 인텔의 286/386 등의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ing) 계열 CPU 보다 훨씬 빠른 성능을 보였으며, 썬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유닉스 계열인 솔라리스(Solaris)라는 운영체제와 함께 이용될 경우 성능의 격차가 훨씬 커졌기 때문에 고가의 가격에도 불구하고, 대학이나 연구소를 중심으로 상업적으로 가장 성공한 워크스테이션으로 이름을 알리게 된다.
자바, 인터넷을 만나 꽃을 피우다.
썬 마이크로시스템스는 솔라리스라는 운영체제를 탑재한 워크스테이션과 서버를 팔아서 수익을 올리는 하드웨어 회사였지만, 오늘날 가장 많은 개발자들이 이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Java)를 처음 만들어낸 회사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자바는 제임스 고슬링(James Gosling)이 1991년 시작한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젝트로 원래는 제임스 고슬링이 많은 셋탑박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가 운영체제와 관계없이 한 번만 코딩을 하면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환경과 언어가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진행을 하였다고 한다. 처음에는 제임스 고슬링의 사무실에서 보이는 참나무(oak)에서 영감을 받아 Oak 라는 이름을 붙였는데, 이것이 이미 상표등록이 되어있다는 것을 안 뒤에 동료들과 여러 이름들을 자바 커피를 한 잔 하면서 찾는 과정에서 커피의 산지를 이름으로 정했다고 한다.
제임스 고슬링은 하드웨어와 관계없이 동작시킬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어떤 하드웨어나 운영체제에서도 동작할 수 있는 가상머신(virtual machine)을 만들고, 이 위에서 동작하게 만들면 한 번만 만들어서 여러 곳에서 쓸 수 있다는(Writing Once, Run Anywhere) 개념을 중요시하였고, 또한 당시 가장 많이 사용하던 C/C++ 프로그래밍 언어와 문법이 비슷하지만 골치거리인 메모리 관리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언어를 디자인하였다. 이런 과정을 통해 탄생한 자바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스를 통해 1995년 처음으로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는데, 이후 여러 부침이 있었지만, 자바는 전세계 프로그래머들이 가장 사랑하는 언어로 그 자리를 공고하게 지켰다. 당대 최고의 컴퓨터 관련 기업이었던 IBM 역시 자바에 대해 강력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특히 강력한 웹 지원기능과 서버환경에 적합한 도구 및 기능을 제공하면서 WAS(Web Application Server) 소프트웨어들이 대세로 자리잡게 되었는데, 이를 통해 썬 마이크로시스템스가 닷컴 버블 시절에 가장 많은 서버 장비를 판매하는 회사 중의 하나로 자리잡게 만드는 일등공신이 되었다. 또한, 오늘날 아이폰과 함께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역시 자바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으니, 자바의 영향력은 정말 상상하기 어려운 수준에 있다고 하겠다.
이후 구글의 CEO가 된 에릭 슈미트는 이런 부분에 주목을 하였고, 자바의 활용과 관련한 많은 정책과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CTO의 자리까지 오르게 된다. 닷컴버블 기간인 1995~2000년 사이 썬 마이크로시스템스는 정말 대단한 성장을 하였다. 수요가 많았기에, 투자도 많이 하였고 온통 장미빛 전망에 휩싸였기에 지출도 그만큼 늘어나면서 비약적으로 회사의 규모가 커졌다. 이런 성장에는 닷컴버블기간 자금이 풍부했던 벤처회사들이 효율성을 중시하면서 적절한 서버에 투자를 하기보다,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와 같은 회사의 고가의 서버에 과감히 투자하는 사례가 늘어난 측면도 많았기에, 닷컴버블이 꺼지면서 썬 마이크로시스템스도 x86 계열의 저가 서버에 시장의 주도권을 내주면서 몰락의 길로 접어들게 된다.
자바스크립트의 탄생
자바스크립트는 이름은 자바와 비슷하지만 사실은 완전히 다른 뿌리를 가졌다. 자바스크립트는 넷스케이프사의 브렌단 아이크(Brendan Eich)에 의해 개발된다. 그가 넷스케이프에 취직되었을 때만 하더라도, 최고의 브라우저 자리는 모자이크(Mosaic)가 쥐고 있었다. 브렌단 아이크는 모자이크를 잡기 위해서는 웹에 프로그래밍의 힘을 부여할 수 있는 어떤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웹 디자이너들이 HTML을 이용해서 홈 페이지를 만들면서 웹 페이지에 직접 삽입이 가능한 간단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고안하기로 하였다. 당시 가장 유명한 프로그래밍 언어는 C/C++ 였지만,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에서 발표한 자바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었기에 복잡한 언어를 새로 고안하기 보다는 자바의 문법을 일부 빌어와서 스크립트 언어를 정의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바로 자바스크립트이다. 자바스크립트는 컴파일러라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도 쓸 수 있어야 했고, 쉽게 이용해야 했지만 자바와 이름이 혼동되었기 때문에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의 허락을 얻어야 했는데, 당시 썬 마이크로시스템스를 이끌던 가장 중요한 인물 중의 하나인 빌 조이(Bill Joy)가 쉬운 스크립트 언어의 문법에 자바의 요소가 일부 들어가고 널리 확산시킬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좋아했기에 별다른 무리없이 자바스크립트라는 이름을 쓸 수 있었다.
자바스크립트를 디자인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쉽게 카피/페이스트해서 기능을 그대로 옮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특히 디자이너들이 내부에서 프로그램이 어떻게 돌아가든 상관없이, 비주얼한 효과를 보고서 해당 코드 블록을 복사해다가 삽입하면 그대로 동작하는 그런 편리한 활용성이 가장 중시했고, 이런 편리함 때문에 실제로 많은 웹 디자이너들이 다양한 비주얼 효과를 가진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면서 크게 성공하게 된다.
그러나 초창기의 브라우저 전쟁에서는 자바스크립트의 강렬한 비주얼 효과때문에 되려 지나치게 화려하고 귀찮은 페이지들도 많이 등장했고, 이에 따른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주했을 뿐만 아니라, 브라우저들 사이의 호환성 문제도 발생하면서 문제점도 적지않게 나타나기도 했다. 그렇지만, 이후 웹 기반의 기술이 발전하면 발전할수록, 브라우저가 고도화되면 될수록 자바스크립트의 활용성은 점점 높아져서, 이제는 자바스크립트를 빼놓고는 인터넷을 이야기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자바와 함께 가장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스크립트 언어의 자리를 공고히하게 되었다.
… (다음 편에 계속)
참고자료:
Java 위키피디아 홈페이지
JavaScript 위키피디아 홈페이지
글 : 하이컨셉
원문 : http://health20.kr/3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