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지속성장의 비밀, 린 스타트업 바이블

최근 실리콘밸리에서 창업에 성공한 스타트업들은 린 스타트업으로 시작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왜 유튜브, 트위터, 자포스, 드롭박스 등 최근 성공한 스타트업은 창업 초기에 린 스타트업을 적용했을까? 

‘린 스타트업’이란 창업자의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빠르게 만들어 시장에서 테스트를 해보고 제품을 혁신하는 벤처 경영전략을 말한다. 쉽게 말해 시장조사를 거쳐 완성도 높은 제품을 개발했던 기존의 전통적 경영방식과 달리, 창업자의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먹힐지 시제품으로 먼저 테스트해보고 신속한 피드백을 통해 제품을 개발해 창업과정에서 낭비를 최소화하는 경영방법론이다.

린 스타트업은 현재 실리콘밸리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만 100곳이 넘는 지역에서 관련 모임이 형성돼 있고, 런던 테크시티, 한국 대전 등 전 세계 71개국 476개 도시에서 모임이 활성화돼 있을 정도로 열풍이다. 린 스타트업은 경영의 구루 에릭 리스가 저서 ‘린 스타트업’에서 제시한 개념으로, 구글, NHN, 다음카카오, GE 같은 대기업도 요즘 신제품 개발 시 린스타트업 방법론을 참고할 정도로 전 세계 경영 현장에서 불확실한 상황에서 성공하는 새로운 과학적 방법론으로 각광받고 있다.

실리콘밸리에서 열풍을 일으킨 창업 성공전략,
대한민국 최고의 창업 멘토이자, 닷컴 성공 창업자 조성주 대표에게 직접 듣다

에릭 리스의 창업 방법론 ‘린 스타트업’이 주목을 받으면서 창업자들이나 기업들이 경영 현장에서 이를 실제로 적용하려고 시도하고 있으나 어려움을 겪거나 실패를 하는 경우가 많았다. 실제로 린 스타트업 강의를 진행하던 저자는 스타트업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한두 번 시도하다가 포기하는 것을 보고 린 스타트업을 한국 현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가이드북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는 생각에 ‘린 스타트업 바이블’을 집필하게 됐다.

저자 조성주 대표는 뜨고 지는 수많은 스타트업 중에서도 독보적인 성공을 거둔 한국 벤처붐 1세대의 산 증인이다. 20대에 캠퍼스21을 성공적으로 창업한 저자는 창업 11년 만에 성공적으로 매각 후 현재는 SK텔레콤 창업지원 프로그램 ‘브라보! 리스타트’에서 강사로, 중소기업 창업 투자업체 CCVC밸류업센터 센터장으로, 카이스트SE MBA 전문멘토창업자들의 창업 멘토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는 자신의 사업경험과 창업지원 멘토링 경험을 바탕으로 ‘린 스타트업’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게 강의한 결과 한국 현실에 맞는 창업 강의로 인기를 끌었다. 이 강의 내용과 저자의 창업 경험, 창업자들을 멘토링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린 스타트업 프로세스를 14단계로 정리해서  ‘린 스타트업 바이블’에 제시하고 있다.

무작정 시작하지 마라! 실리콘밸리의 과학적 창업 로드맵으로 시작하라!

SK텔레콤 창업지원 프로그램 브라보! 리스타트의 인기 강의
14단계 창업 실전 가이드!

 ‘린 스타트업 바이블’은 저자가 실제 창업 워크숍을 진행하며 린 스타트업 진행과정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14단계로 정리한 린 스타트업 성공 로드맵이다. 저자는 린 스타트업 진행과정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조화한 ‘린 보드’를 제시하고 있다.

‘린 보드’는 조성주 대표가 베스트셀러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과 애시 모리아의 《린 스타트업 : 실리콘밸리를 뒤흔든 IT 창업 가이드》를 참조해 직접 만든 것으로, 국내 여러 스타트업에 실제로도 적용․활용하며 수정․보완한 것이다. ‘만들기-측정-학습’ 사이클에 맞춰 ‘문제/대안 검증, 솔루션 검증, 제품․서비스 검증, 핵심지표 검증, 수익모델 검증, 채널 검증, 재무타당성 검증’의 실행순서를 따라가다 보면 사업계획을 명확하게 작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 정의, 고객 문제, 문제 대안, 대안 솔루션 등 창업자들이 사업내용을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다.

이밖에도 대상 고객 선정과 ‘와우’ 고객 만드는 법, 고객이 문제를 느낄 때 인터뷰를 통해 솔루션을 찾는 법, 고객에 따른 제품․서비스를 검증하는 법, 손익분기점을 넘기고 사업성 있는 수익모델을 만드는 법 등 이 책에 제시된 대로 14단계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사업계획의 어느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무엇을 우선적으로 해야 할지 등 사업내용이 한눈에 명확하게 들어올 뿐만 아니라 지속성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법을 알게 될 것이다.

국내 스타트업에 실제로 적용한 내용을 바탕으로 집필한 이 책은 기존에 출간된 책들과 달리 좀 더 한국에 맞는 한국형 린 스타트업 바이블로, 창업자와 예비창업자, 스타트업들에게 성공 확률을 높이는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다. 

1106 

김재학 kimjh@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