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를 사업화로 이어주는 단계별 맞춤형 지원사업이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중소기업청이 주관하는 이번 크리에이티브팩토리 지원사업은 지난 11월에 이은 2차 모집으로 2015년 3월까지 매월 신청자를 모집하게 된다.
크리에이티브팩토리 지원사업은 기획·구체화, 설계·디자인, 개발·구현, 시장진출 등 각 단계별로 필요한 항목을 맞춤형으로 일괄 지원하여 혁신적 제품 개발 촉진하고 창업을 활성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예비창업자 및 창업기업 등 지역에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고 지원분야로는 스마트기기(모바일, IT기기, 차세대 디바이스 등), 융합신제품(로봇, 의료기기, 드론, 스마트카 등) 등 산업 전분야를 대상으로 하지만어플리케이션 및 앱개발과 같은 소프트웨어만로는 지원 불가능하며,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와 연계하여 지원할 수 있다.
지원 단계별로 5000만원 이내에서 지원금이 지급되며 지원규모 및 지원예산은 차수별 신청·접수현황 등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지원기간도 과제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구체적인 지원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기획·구체화 단계에 있는 기업에게는 아이디어에 대한 검증과 구체화 등을 통해 아이디어를 과제 아이템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시장 검증 과정을 통해 창업자 개인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가 사업화될 수 있는지를 검토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서비스모델 발굴, 제품기획, 지식재산권 등에 대한 교육이 이어진다.
설계·디자인 단계의 기업에게는 창조적 아이디어의 제품화에 필요한 기술 지원을 통해 제품 구현 및 지식재산권‧기술력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성능검증 및 인증획득과 시제품 제작에 대한 지원도 함께 제공된다.
개발·구현 단계의 기업에게는 성공적인 제품화를 위해 제품 개발에 투입되는 직접 비용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진다. 자체 펀딩, 투자유치 펀딩, 해외 클라우드 펀딩 가능도 가능하다. 초기 개발비, 시제품제작 비용, 시험분석(공인인증 등) 비용 등 지원된다.
마지막으로 시장 진출을 앞 둔 기업에게는 아이디어의 제품화 후 성공적인 사업화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브랜딩, 전시회 참가, 로드쇼 개최, 홍보 등의 지원될 예정이다.
참가를 원하는 예비창업자 및 창업기업은 오는 11일(목) 오후 3시까지 창업넷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벤처스퀘어 에디터팀 editor@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