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월요일인 3월 9일에는 애플이 사전 공지한 이벤트가 열립니다. 스프링 포워드(Spring Forward)라 이름 붙여진 이번 특별 이벤트에서는 그동안 출시 시기와 가격에 대해서 갑론을박이 많았던 애플 워치(Apple Watch)가 공개될 것이라는 추측이 가장 큰 힘을 얻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애플 워치의 여러가지 디자인들과 상세한 가격 정보가 유출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애플 이벤트의 김이 빠지는 것은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유출된 정보가 정확하다면 요즘 애플이 내, 외부 입단속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하는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애플 워치 가격에 대해서 유출된 정보는 상당히 자세합니다. 가장 기본형으로 애플 워치 스포츠(Apple Watch Sports) 제품은 349 달러(최근 환율 기준으로 약 384,000원)에서부터 시작하며 밴드 소재와 색상에 따라 가격이 차별화 되어 있습니다. 가장 비싼 모델은 19,999달러에 이르는데요 우리 돈으로 따지면 2,190만원에 이르는 아주 비싼 가격입니다. 애플이 애플 워치를 내놓으면서 제품을 어떻게 포지셔닝 할 것인지 무척 궁금했습니다만 “시계는 악세사리”라는 데에 꽤 포커싱을 한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 가운데 중국의 화웨이(Huawei)와 하이얼(Haier)에서도 새로운 스마트 워치 제품을 공개하며 스마트 워치 시장의 전쟁을 선포했습니다. 두 회사 모두 둥근 형태의 스마트 워치 제품을 내놓았습니다. 화웨이 워치”(Huawei Watch)는 안드로이드 웨어(Android Wear)기반의 제품으로 공개된 사진과 동영상으로 살펴보면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을 뽑아낸것 같습니다. 광고 영상 역시 상당히 감성적으로 잘 만들었는데요 스마트 워치의 포지셔닝을 역시 별개의 기기가 아니라 자연스러운 “시계”에 맞춘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가운데 스위스의 유명한 시계 제조사인 스와치(Swatch)에서도 애플, 화웨이, 하이얼 등의 전자기기 제조사의 제품과는 조금 다르지만 스마트 워치 제품을 내놓았습니다. 다양한 센서들이 내장되어 스포티함을 강조한 이 제품은 스포츠 경기 선수나 레저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편안한 착용감와 실용성에 중점을 둔 제품으로 보입니다. 다른 스마트 기기와 연동하여 여러가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 상반기에는 스마트 워치의 본격적인 시장출시가 이어지면서 한해 동안 새로운 시장 혹은 기존 시장의 디지털화에 많은 기업들이 공을 들일 것 같습니다. 스마트 워치는 특히 기존 시계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기업들과의 승부도 피할 수 없는 시장이기 때문에 그 치열함은 여느때 보다도 뜨거울 것 같습니다. 각 제조사별로 매력적인 제품들을 계속 내놓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자신의 생활 패턴과 사용중인 스마트 기기를 고려하여 어떤 제품을 어느 정도의 가격대로 구매하면 좋을지 즐거운 고민을 해야만 할 것 같습니다.
글: NoPD
원문: http://nopdin.tistory.com/1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