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대상 : 아이디어 창업 경진대회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도전하는 창조경제의 주역을 발굴
미래창조과학부와 중소기업청이 주최하는 ‘창조경제대상 : 아이디어 창업 경진대회’의 신청 접수가 2일 앞으로 다가왔다. 창의적 아이디어로 도전하는 창조경제의 주역을 발굴하여 시상하고, 집중멘토링 등 지원을 통해 창조경제의 성공 사례로 발전시켜 창조경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한 집중 지원을 통해 성공적인 사업회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예비창업자(팀) 또는 2012년 1월 1일 이후 창업을 한 창업자(팀)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다만, 더욱 많은 예비 창업자에게 사업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미래부에서 진행한 ‘창조 아이디어 경진대회’ 또는 중기청 ‘대한민국 창업리그’의 수상자와 그 아이템은 참가가 제한되고, 동일한 아이템으로 다른 경진대회에서 누적 상금 3천만 원 이상을 받은 사람도 참여할 수 없다.
참가 분야는 사행성, 환경오염을 유발하거나 반사회적인 성격을 제외한다면 어떤 분야라도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창조경제타운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관련 자료를 내려받아 접수할 수 있다. 신청을 마친 참가자는 5~6월 지역 서류, 예선 심사를 거쳐 7월 전국 본선, 8월 왕중왕전을 거치게 된다.
지역 예선을 통과한 팀에게는 지역의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멘토링 및 사업화 지원을 받을 수 있고, 5백만 원 내외의 지원급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지역 창조경제혁신센터 및 지역 BI 센터 입주에도 우선으로 고려된다.
최종 수상자는 6개 팀 내외로 진행된다. 상장 및 상금을 수여하고, 2015 창조경제박람회 전시 부스를 지원받는다. 대통령상을 받는 1개 팀은 1억 원, 국무총리상은 3천만 원,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과 중소기업청장 상이 각각 1천만 원 규모다. 창조경제혁신센터 집중멘토링 및 투자자를 연계한 지원을 받고 민, 관 창업지원 프로그램의 지원은 물론, 해외진출을 위한 컨설팅도 받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