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포트폴리오, KBS ‘걸어서 세계속으로’ 전편을 스마트 컨텐츠로 만든다

스타트업 아이포트폴리오는 KBS ‘걸어서 세계속으로’ 방송 전편을 ‘트래벌룬’ 앱을 통해 스마트 컨텐츠로 배포하기 위한 컨텐츠 공급 계약을 KBS와 21일 체결했다.

금번 계약을 통해 ‘걸어서 세계속으로’ 의 과거 10년 간 150여 개 국을 취재한 컨텐츠가 1만여 개의 모바일에 최적화된 동영상 클립으로 재편집돼 ‘트래벌룬’ 앱을 통해 위치 기반의 다국어 컨텐츠로 여행자들의 스마트 디바이스에 제공될 예정이다.

트래블룬

이를 위해 KBS는 ‘걸어서 세계속으로’의 과거 방송분 및 신규 방영분 영상을 위치 기반으로 컷팅, 모바일에 최적화된 동영상 클립으로 재편집, 관련 메타데이터를 생성하는 작업을 담당하고, 아이포트폴리오는 메타데이터 서버 구축, ‘트래벌룬’ 앱 내 여행 동영상에 특화된 ‘Watch’ 메뉴 개발과 향후 서비스 운영을 맡게 된다.

이는 고품질 컨텐츠를 보유한 방송사와 모바일 기술력을 가진 스타트업이 ‘여행’이라는 카테고리에서 서로의 장점을 결합해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 컨텐츠 비즈니스를 이끌어낸 좋은 본보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KBS는 금번 사업을 통해 한국어 및 다국어 기반 세계 영상 정보 아카이브를 최초로 구축하고, TV의 한계를 뛰어넘는 디바이스 이용층 및 채널 확장을 통한 KBS 교양물의 새로운 유통 경로를 확대, 시청자와의 소통을 넓히는 동시에 크로스 미디어를 통한 도달률 제고 및 새로운 광고수익 확보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아이포트폴리오는 금번 사업을 통해 ‘트래벌룬’앱 내에 기 확보한 여행 가이드 앱북 200여개 타이틀에 추가로 고품질의 여행 동영상 서비스를 추가함으로서 서비스 신뢰도 및 사용자 경험을 제고하고, ‘트래벌룬’의 해외 가입자 유치를 위한 기회를 확보해 글로벌 전략에 도움될 것으로 보인다 .

금번 계약 완료 후, KBS와 아이포트폴리오는 각사별로 담당한 컨텐츠 준비 및 개발을 진행한 후 6월말, ‘트래벌룬’ 앱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Moana Song moana.song@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