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한 기사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10 운영체제가 그 어느때보다 빠른 속도로 적용되고 있다는 이야기를 봤습니다. 운영체제 업그레이드에 대한 별도의 비용을 받지 않고 기기를 가리지 않는 하나의 운영체제 플랫폼으로의 전이가 나름 시장에서 괜찮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해석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그동안 힘을 쓰지 못했던 윈도폰 기기들이 윈도10 을 기점으로 어떤 변화를 할 것인지를 지켜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윈도폰을 써본 사람들의 반응은 “기기가 탄탄하다”, “마소 답지 않은 운영체제 완성도다” 와 같은 이야기들을 하는 동시에 “쓸만한 앱이 정말 없다”는 말도 많이들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많지 않은 플랫폼인만큼 소프트웨어, 앱 개발사들이 많은 투자를 하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윈도10부터는 개발하는 사람들 역시 기기에 대한 자유도가 높아진 만큼 더 많은 앱들이 출시될 수 있을거라는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라인(LINE)이 내놓은 윈도폰 전용 게임인 큐브히어로즈(LINE Cubeheroes)는 좋은 사례가 될 것 같습니다.
라인은 초기부터 멀티플랫폼에 대한 지원을 지속해왔습니다. 대부분의 앱들이 애플 아이폰 계열과 구글의 안드로이드 계열에만 신경을 쓰고 그나마 조금 여력이 있으면 윈도폰 정도를 챙기는게 현실이었습니다.
하지만 라인은 주요 3개 플랫폼에 더하여 파이어폭스 운영체제(Firefox OS), 블랙베리(BlackBerry), 노키아 아샤(Nokia Asha)등을 지원해왔고 PC 운영체제 역시 윈도, 윈도8, 맥은 기본이고 최근에는 크롬용 웹 앱까지 출시하며 가능한 많은 플랫폼에서 라인 메신저를 쓸 수 있게 하겠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인이 이번에 출시한 큐브히어로즈(Cureheroes)의 이면에 마이크로소프트와 라인이 전략적으로 진행한 앱 런칭이라는 증거(?)는 없습니다만 바깥에서 볼 때 양사가 접점으로 만들만한 포인트가 있었던 것이 아니냐하는 생각이 듭니다.
라인 큐브히어로가 애플이나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도 출시될 것인지는 확인된 내용이 없지만 윈도폰에 가장 먼저 출시했다는 것은 분명 재미있는 사례일 것 같습니다. 윈도폰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지금 라인 큐브히어로를 설치해서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윈도 앱스토어에서 라인 큐브히어로즈 다운로드 받기[바로가기]
글 : 노피디
출처 : http://nopdin.tistory.com/1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