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소셜미디어 운영하기 – 훗스윗과 짧은링크

요즘 기업용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동시에 운영하는 회사가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제가 올린 페이스북 페이지 관련 팁을 보시고.. 문의하시는 분들도 꾸준히 늘고 있는 걸로 봐서 분명해 보이는군요.

많은 분들이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동시에 글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페이스북 팁(2) – 트위터에 올린 글을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페이스북 팁(6)-블로그 글을 페이스북에 발행하는 네트워크블로그
페이스북 페이지 팁(8) – 트위터에 동시에 글 올리기

오늘은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동시에 운영할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훗스윗(HootSuite)과 내가 올린 글이 얼마나 소비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구글짧은링크를 묶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즉, 한 번의 노력으로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글에 포함된 링크가 얼마나 사랑(?)받고 있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죠.

오늘 훗스윗 회원이 100만명을 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는 등 해외에서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국내에서도 일부 기업 소셜미디어 운영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중이고 말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트위터와 페이스북(페이지 포함)에 동시 포스팅이 가능한 서비스에 트윗덱(TweetDeck)도 있는데, 훗스윗의 가장 큰 장점은 페이스북 업데이트가 아니라 링크 형태로도 글을 올릴 수가 있다는 점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글을 작성하고 링크를 삽입했을 때, 트위터와 페이스북(페이지)에 동시에 올리겠다고 선택하면.. 링크 미리보기를 보여줍니다. 페이스북에서 링크를 삽입해본 분은 무슨 말인지 이해하시죠. 페이스북은 페이스북에 맞는 형태로 글을 올려주는 것이 훨씬 낫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링크를 포함한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을 때.. 일반적인 상태업데이트와 링크로 올린 것의 차이를 보실까요?

아래는 미리보기 없이 페이스북(페이지)에 올린 것입니다. 트위터에 올린 글을 자동으로 페이스북으로 발행하는 경우에도 아래와 같이 보이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훗스윗을 통해 링크를 포함해서 페이스북(페이지)에 올린 것입니다. 썸네일과 출처 및 텍스트가 같이 노출됩니다. 페이스북(페이지)를 방문한 사람이 보기에 훨씬 낫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동일한 내용이 트위터에 올라가면 미리보기 없이 아래와 같은 일반적인(?) 트윗으로 보여주게 됩니다.사용자 삽입 이미지

링크를 삽입할 때는 짧은 링크 서비스로 변환해서 넣길 권합니다. 짧은 링크의 가장 큰 장점은 해당 링크의 실시간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내가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 발행한 글에 포함된 링크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클릭했는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가 있다는 것이죠. 비틀리(bit.ly)와 구글의 짧은링크(goo.gl)이 대표적인데.. 저는 요즘 구글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트위터와 페이스북 운영자의 경우 기업 블로그에 올라간 내용을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통해 확산시키고자 할텐데.. 미리 링크를 축약해서 글을 쓸 때 넣어주면 됩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클릭하는지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 소개드린 훗스윗과 구글 짧은링크 서비스를 적절히 잘 활용하시면.. 기업용 트위터와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도 한결 간편해지고, 실시간 통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이 글이 트위터와 페이스북에서 어떻게 퍼져나가고 있는지에 대한 실시간 통계는 http://goo.gl/info/5l3zM#all_time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 프로필 가이드에 대한 전체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고, 기업용 페이스북 서비스인 페이지에 대한 전체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